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뇌 종양일지 걱정됩니다.

고등학생 뇌종양일지 걱정됩니다.

안녕하세요 뇌종양인지 걱정되어 질문드립니다. 현재 나이는 18세이고 여자입니다.

우선 증상은 한 두달전에 열흘정도 왼쪽 귀 위부터 시작해서 좌측 머리가 찌르는듯한 통증이 있었고 양쪽 턱관절이 아픈 증상이있었습니다. 그러면서 왼쪽 얼굴부분이 저린 증상이 있었는데 현재는 괜찮아졌습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 쯤 안경을 다시 맞추었습니다. 현재 18살이고 원래 18년도 2월에 측정했을 때 양안 모두 0.6정도의 시력이었으나 18년 11월달에 측정하였을 때 0.2~0.3으로 떨어져있었고 안경을 새로 맞췄습니다. (어머니가 시력이 굉장히 안좋으셔요. 마이너스)근데 요즘들어 왼쪽 시력이 살짝 더 떨어졌는지 안경이 잘 맞지 않는 느낌이 들고(가까운 책 같은 걸 볼때 흐린 건 아니지만 어리어리하게보임. 안경을 벗고보면 괜찮은 듯) 안경 쓰고 멀리있는 걸 봐도 왼쪽눈이 조금 더 안보입니다. 안경 도수는 현재 오르쪽이 좀 더 높은 걸 착용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건 제작년부터 있던 증상이긴한데 좀 몸이 피곤한 시험기간같을 때 눈 두덩이, 눈 아래, 광대, 옆구리, 허벅지 등에 5초정도 근육떨림이 있고 가끔 눈쪽에 통증이옵니다. 요즘도 근육떨림이 없어졌다가 다시 생겼습니다. 그제부터 간혹 왼쪽 다리 뒷쪽? 종아리 윗부분에 계속 근육이 튀기네요.. 지금은 멎었습니다. 근데 뭔가 다리에 힘이 없는 기분?입니다. 걸을 수 있어요.

현재는 두통이 거의 없는 상태(정수리 왼쪽쯤 가끔 아픔 찌르는 듯)이고 구토도 없습니다. 공부나 스마트폰을 하는 시간이 많아 안구 건조증이 있는 것 같기도 합니다.

또한 기억력, 집중력이 좀 떨어진 것 같습니다. 공부도 정상적으로 하고 그렇지만 가끔 방금 전 일을 기억하지 못할 때가 가끔 있습니다. 신경을 써서 더 느껴지는지는 모르겠지만 조용한곳에가면 양쪽귀에서 높은 소리의 이명이 들립니다.

최근에 삼촌이 뇌종양으로 수술하셨고 양성판단을 받고 퇴원하여 회복중에 계신데 이로인해 뇌종양에대한 걱정이 생겼습니다.
혹시 성장기라도 이정도 시력저하면 뇌 종양을 의심해 봐야하는 걸까요?
근육떨림과 같은 증상도 뇌 병변을 의심할 증상인가요?


답변

Re : 뇌 종양일지 걱정됩니다.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걱정을 덜었어요ㅠㅠ

정말 감사합니다. 덕분에 걱정을 덜었어요ㅠㅠ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뇌종양의 증상은 매우 다양합니다.
- 뇌는 다양한 부위가 나누어져 있고, 각 부위마다 역할이 다양합니다. 따라서 뇌종양이나 다른 기질적 뇌 질환이 생기는 '부위'에 따라서 해당 기능 소실로 인한 다양한 증상이 천차만별로 발생할 수 있는 것 입니다. 어떠한 증상은 뇌종양이다, 어떠한 증상은 뇌종양이 절대 아니다라고 언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발생한 증상이 뇌의 특정 해부학적 위치의 기능이상에 해당하는 증상인지를 신경학적으로 판단하게 되며, 이러한 증상들은 신경학적 징후 (Neurologic sign) 이라 합니다.

#2. 위 언급하신 모든 증상들을 한데 묶기는 어렵습니다.
- 뇌의 특정 부위의 이상으로 인하여 상기 증상들이 모두 발생하기는 어렵습니다. 전신적이고 광범위하며 비 특이적인 증상들이기 때문입니다. 주변분의 일로 인하여 뇌종양에 대한 막연한 염려가 있으신 듯 하며, 그로 인해 큰 연관성 없는 증상도 해당 질환과 연관지어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상기 증상들은 각각이 단편적이고, 시기를 달리하며, 신경해부학적으로 한 곳으로 연관되지 않는 증상이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느끼신다면 차근차근 진료를 보시는 것이 우선이겠습니다.

#3. 어떻게 해야하나 ?
- 일과성으로 이미 지나간 지난 증상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쓰실 필요는 없겠습니다. 허나 현재까지 장기적으로 지속되고 반복되는 증상이 있다면 그 자체에 대해서 진료를 보시고, 반대로 특정 질환에 대한 막연한 염려는 피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원인미상의 감각 이상이나 두통, 이상운동질환 (근육 떨림 등), 대뇌기능저하에 대한 정확한 진료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