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손가락 베이고 하이퍼테트 주사를 맞았습니다

손가락 베이고 하이퍼테트 주사를 맞았습니다
근데 항생제 주사는 안맞고
크로세프캡슐 이라는 약을 처방받았는데 검색해보니
이약의 유효균종에 클러스트리듐테타니가 없네요 여기서궁금한게
1.파상풍 균이 없어지지않으면 항독소 주사를 맞아도 균이 계속해서 독소를 생성하지 않을까요?
2.1년전 티디를 맞은 경험이있는데 불안해서 하이퍼테트 주사를 맞았는데 티디 주사맞은게 항체가 사라지거나 이번에 하이퍼테트 맞은게 효과가 없을수있나요?
3.파상풍균 치료하는거보니까 폭소린 주사 이런걸맞아야될거같은데.. 가만히 냅둬도 균은 저절로 죽나요?
4.방치시 몸으로 균이 퍼지나요? 균은 다친부위에만 번식하나요? 파상풍 균은 항생제 치료를 안받으면 평생 내몸에 있나요?
5.결론적으로 파상풍 균이 있다는 가정하에 다치고 8일째 되던날 하이퍼테트랑 항생제 크로세프캡슐 이라는 약으로 균이 죽나요
6.파상풍 균 저절로 없어지나요?
7.파상풍 균 없애기위해선 메트로니다졸 항생제로 바까서 복용해야하나요?


답변

Re : 안녕하세요
엄일준
엄일준[의사] 리영의원
하이닥 스코어: 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피부과 상담의 엄일준 입니다.

우선 파상풍 감염 예방을 하기 위한 제대로 된 치료를 받으신 것으로 보입니다.
파상풍의 위험이 있는 경우 예방접종이 확실치 않은 경우 백신을 접종하게 됩니다.
파상풍에 감염이 된 경우에는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를 받게 되며 이 때에는 면역 글로불린과 케트로니다졸 정맥주사로 치료받게 되며, 만약 감염이 된 경우에는 조직검사를 나가게 되며, 온 몸의 근육경직, 호흡곤란 등이 주 증상입니다.
감염이 되지 않은 상황에서 메트로니다졸 처방은 내성만 유발하여 적절하지 않은 치료입니다.
더 궁금하신 점은 주치의 선생님께 물어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