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잦은 설사, 체중감소..

우선 지난 주 금요일에 감기증상이 있어 내과를
방문하고 주사맞고 약을 받아 먹고 있습니다. 감기증상은 미열이 있었고 의사분이 목이 많이 부었다 하셨습니다. 지금은 아니지만 내원할 때에는 소화불량도 있어서 소화제도 몇 번 먹었던 상태였고, 아주 약간의 두통과 기침, 콧물이 있네요. 내원했을 때 의사선생님은 단순히 감기같다고(열이 없으니 독감은 아니겠다) 하셨습니다.

그런데 걱정되는 부분은 그쯤부터 지금까지
대변을 보는 횟수도 많이 늘고(기존에 1-2번 이었다면 이제는 평균 5-6번 정도)계속 설사를 한다는 점입니다. 물설사는 아니고 대변과 물설사 사이의 덩어리져지긴하나 아주 작은 덩어리들이 나오는 수준입니다.

그리고 12월 27일 채용검사시에 체중이 78kg이었는데 오늘 집에서 다시 체중을 대보니 74.6kg 정도로 체중도 감소하네요.

감기가 원인인가 싶기도 한데 다른 가능성은 뭐가 있을까요..

+ 그리고 감기에 걸리면 목젖 아래에 약간 붓기도 하나요? 육안으로는 티가 안나는데 만져보니 말랑말랑한 살은 아니고 약간 딱딱하게 만져지네요.


답변

Re : 잦은 설사, 체중감소..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감기 치료시에 항생제를 드셨다면 약물에 의해서도 설사가 생길수 있습니다. 장염처럼 설사가 수일간 지속되어도 체중감소가 았을수 있으며 그외 탈수가 되어도 체중을 줄수 있습니다.
먹는 음식량이나 수분에 따라서도 하루 1kg 이상씩 증가 감소도 가능하구요
감기걸리면 목주변 조그만 혹처럼 만져지는 경우는 림프절이 부어서 그럴수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만져지면 전문의 진료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잦은 설사, 체중감소..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설사는 감기약이나 바이러스성으로 생길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체중감소는 많이 된편이네요..
일단 설사는 다시 진료보시는게 좋겠구요.. 따뜻한 음식을 드시는게 좋겠습니다.
단단하게 부어있다는 부위는 감기낫고도 지속되면 목부위 초음파를 해보거나 진료보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