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통증, 유두 모양 변화

안녕하세요 외국에서 공부하고 있는 24살 학생입니다.
여기서 전문의를 연결해주지 않아서 하이닥에 가입해 질문 올려요ㅠㅠ!
두달 반 전쯤에 유륜습진 증세가 왼쪽(사진상으로도) 유륜쪽에 생기고 각질 탈락도 있었는데 한 달 정도 나아지다가 심해지다가 유륜부분도 조금 넓어졌었어요. (진물증세는 없었지만 엄청 간지러웠습니다 심할 때는) 그러고 약국에서 스테로이드 크림 1%짜리 일주일 정도 발라보라고 해서 발랐더니 각질 탈락은 다 사라지고 유륜 넓어진 부분은 그대로 있고요.

간지러움은 이제 딱히 없는 거 같은데 생리주기 때 빼고는, 제가 자꾸 신경을 써서 그런건지 유난히 왼쪽 가슴이 찌릿찌릿하게 느껴질 때가 많고 느닷없이 왼쪽 유두에만 통증이 올 때가 있습니다.
그리고 사진으로 보다 싶이 오른쪽 유두는 정상적으로 선이 잘 안 보이듯이 나와있는데 왼쪽 유두는 조금 들어간 것처럼 보이다가 또 가슴체크하려고 만지면 다 나옵니다.

가족 중 유방암 경력은 없고 전문의를 만나기 너무 어려운 상황이라 gp에 갔더니 (전문의 연결해달라고) 너무 성의없이 lump만져지는 거 없다고 걱정말라고 보내버리네요.

3월 말에 한국을 잠깐 다녀올 예정인데 그때까지 초음파를 기다려도 될까요? 제가 걱정해야하는 상황인가요ㅠㅠ?


답변

Re : 유방통증, 유두 모양 변화
한지운
한지운[전문의] 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7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지운 입니다.

만져지는 것이 딱히 없다면 현재로서는 안심하셔도 됩니다만...유두모양이 찌그러진 것이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가급적이면 좀 더 빨리 한국에 오셔서 초음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방통증, 유두 모양 변화
이학민
이학민[전문의] 더연세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학민 입니다.

일단 질문자님께서 계속 왼쪽이라 말씀하시고 계신 데 본인의 오른쪽 가슴을 말씀하시는 것이 맞으시지요?
(보통 본인의 오른쪽인지 왼쪽인지를 기준으로 얘기합니다.)
그리고 유방암이 걱정되신다는 의미로 이해하면 되겠지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자면 별로 걱정하실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유륜의 습진은 여성에서 매우 흔한 질환이며 유방암과 관련이 없습니다.
피부를 침범하면서 유두까지 변형이 오는 유방암의 하나인 파젯병(Paget's disease)이 있긴 하지만 이 경우 스테로이드연고로 호전되지 않습니다.

유방의 통증은 여성분들에게 매우 흔히 발생하는 증상으로 통증과 유방암은 관련성이 거의 없습니다.
통증을 동반하는 유방암은 전체 유방암의 2% 정도 밖에 안되며, 유방에 통증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는 지속적인 스트레스, 육체적 무리, 생리불순(호르몬 변화), 체중 증가 및 급격한 감소, size에 맞지 않는 속옷, 외상(trauma), 약, 먹는 음식, 커피, 술 등등 너무 많습니다.

유두가 조금 들어갔다고 하셨는데 이는 매우 흔한 것이며 사진으로 명확하진 않으나 질문자님의 유두는 유방암을 의심해볼 만한 상황이 전혀 아닙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편하게 지내시다가 3월에 귀국하시면 그때 유방전문의 진료를 보셔도 충분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방통증, 유두 모양 변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현재 적어주신 내용과 사진만으로 본다면 당장 유방암이나 심각한 질환을 의심할 상황은 아닌듯 보입니다.
직접 만져지는것 없는 상태라, 조금 지켜보셔도될듯하구요.
말씀하신 증상들은 피부 영역의 문제로 피부염이나 알레르기 등의 가능성이 있어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