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위염 역류성식도염 관련

38세 남자입니다. 몇년째 낫고 재발하기를 반복하는 위염 역류성식도염이 있습니다. 약먹으면 살짝 나아지는듯 하다가 크게 낫는 현상은 없어 캬베진도 먹다가 안되서 양배추즙도 바나나등..먹고 있는데 자꾸 속쓰림에 목걸림 쓰림도 오네요 ..
알아보니 감자즙이 위에 좋다던데 아침 저녁 공복에 마신다는데 공복에 마시면 위에 부담이 갈까 걱정입니다. 감자즙 , 양배추즙, 캬베진 등..공복에 먹어도 상관없는 음식인가요?? 마누키꿀도 좋다는 말도 있고..
의사선생님 고견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위염 역류성식도염 관련
황규엽
황규엽[전문의] 허브연합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황규엽 입니다.

음식이라는 점에서 보면 공복에 드셔도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꿀의 경우 갑자기 혈당을 상승시킨후 발생할수 있는 증상( 식은땀, 오심)이 나타날수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증상 지속시 다시 위내시경 검사를 받은후생활요법과 약의 복용( 식사전 공복에 복용) 법을 잘 따르고 때에 따라 증량하는 방법과 향후 칼륨 채널의 억제제와 같은 신약이 나올( 대략 5월경) 예정이므로 새로운 약을 처방 받아볼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위염 역류성식도염 관련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위에 좋은즙을 챙겨드셔도 기본적인 식생활로 관리를 병행하셔야합니다.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식사할경우 아침,점심,저녁은 밥으로 식사를 하시되,국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말아야하며,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마시는습관이 있을경우 위에 더 부담을 주게되므로 식사와 수분섭취는 한시간정도 텀을 두기 바랍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증가를 위하여 아침:잡곡밥1/2공기,고단백저지방100g:손바닥크기:살코기위주:사태살,안심위주의 불고기,채소반찬부드럽게 생으로 말고 나물류로 간은 싱겁게 해서 2가지정도
점심:아침과 동일
저녁:아침과 동일
->밥으로 식사를 세끼 해주시길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오렌지주스,커피,탄산음료는 피해주시고 너무 늦은시간 자기직접 과일섭취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조심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