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요즘제가 자꾸 우울합니다.

저는 근육병 환자입니다. 24시간 누워서 지내며 인공호흡기를 항상 하고 있어야 호흡이 가능한 상태입니다. 그리고 손가락을 제외한 신체는 쓸 수 없어 타인의 도움을 받으며 살고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저는 불안장애+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가 있어 힘든 상황입니다. 저희 집은 다혈질적인 아빠와 살다 보니 엄마는 결혼한지 1~2년만에 아빠의 상습적인 폭행과 폭언으로 조현병 진단을 받았고 그 뒤로 아빠의 폭행과 폭언은 지속 되었고 제가 중3이 되고 부터는 폭행을 거의 자제 하더군요. 하지만 2010년 어느 날 엄마는 제가 보는 앞에서 갑자기 뇌출혈이 와서 쓰러지셨고 편마비라는 후유증이 왔습니다.

그 일을 겪고 엄마가 장애가 있는데도 아빠는 강박적인 행동, 자기 뜻대로 안되면 짜증내고 화내고 욕설, 잔소리 등 지속적으로 스트레스에 노출된 환경 탓인지 제가 아빠를 더 닮아 가더군요. 올해부터 정도가 많이 심해진 것 같아 정신과 상담을 받고 항우울제를 처방 받고 복용 중입니다. 항우울제는 제일 순한 웰부트린 서방정을 복용 중이며

불안, 강박 은 조금 나아졌지만 한가지 생각을 하면 머리속에 계속 떠오르는 것과 생각이 너무 많이 하는 것은 별 차이 없는 것 같아요.요즘 들어서 제가 뭘 잘롯을 저지르고 나면 항상 자기혐오가 오면서 급 우울해집니다. 그리고 엄마나 활동보조인께서 뭐라하거나 짜증내고 화내면 갑자기 울컥하면서 서러워하다 울게 됩니다. 그럴때 마다 살기가 싫고 죽고 싶은 생각도 같이 동반됩니다. 고립감은 종종 있고요.

그런데 이번주 금요일에 난리를 쳤습니다. 아침에 활동보조인과 이야기 하다 의견충돌로 말다툼을 하고 감정이 고조되니 저는 큰소리로 화내고 뜻대로 안되서 그런지 먹던 밥도 뱉어 냈습니다. 그 난리를 치고 나니 제가 한 행동의 대한 죄책감이 너무 들고 무서워 지더군요. 사과는 했는데 또 이럴까봐 걱정입니다.


답변

Re : 요즘제가 자꾸 우울합니다.
김윤석
김윤석[전문의] 서울맑은 정신건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51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김윤석 입니다.

힘든 상황을 견디고 계신 것 같습니다. 지금 이 질문을 적는것에도 얼마나 많은 에너지가 소모되었을까 생각하면 마음이 아파옵니다. 웰*트린은 대개 무기력감, 우울감을 호소하면서 졸리지 않는 약을 써야할 때 사용됩니다. 그리고 항우울제를 복용한다고 해서 모두에게서 감정적인 동요가 줄어들고 스트레스를 견디는 능력이 늘어나는건 아닙니다. 약물 측면에서는 감정적 동요가 지속된다면 웰*트린 이외에도 적절한 다른 항우울제로 교체 혹은 추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생활 면에서 본다면 내일이나 모래, 미래를 생각하기 보다는 지금 이 순간, 이 시간에만 집중하도록 노력하는것이 좋습니다. 우울은 과거에 있었던 일들을 과도하게 반추하고 후회감을 느끼며 현재를 살아내지 못하는 것이고, 불안은 아직 다가오지 않은 먼 미래의 일들을 마치 지금 일어날 것 처럼 생각해서 현재를 살아내지 못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지금 이 시간, 이 장소에 집중하는 연습을 해야합니다. 드라마, 유튜브 영상, 음악감상하기, 오디오북 듣기 등을 보고 듣되 내킬때만 하지 말고 규칙적인 일과에 집어넣어서 다른 사람들 출퇴근하듯 규칙을 만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