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고칼슘혈증, 고칼슘뇨증, 신장 석회화

= 병력 요약
- 13년전 요로결석이 발병하여 쇄석술로 치료 후 재발 없었음
- 3년만에 한 복부초음파 검사에서 한쪽 신장 피질 일부가 석회화되었다는 소견 받음
- 두번의 혈액검사에서 칼슘농도가 기준치 초과(10.2(정상) < 10.3, 10.4(결과))
- 갑상선 초음파 검사와 부갑상선 호르몬 검사 결과 이상 없음
- 신장기능은 크레아티닌, 혈뇨, 단백뇨 정상 소견
- 비타민 D 결핍(16.51(결과) < 30(정상))
- 24시간 소변검사에서 칼슘 기준치 초과(300(정상) < 336(결과)), 소변검사에서 calcium oxlate 5-7 검출
- 골밀도 검사 결과 골밀도 감소 시작

진단명은 칼슘대사이상과 특발성 고칼슘뇨증이었습니다. 딱히 원인을 알 수 없다고 합니다.
비타민 D 부족으로 인해 비타민 D/칼슘 보충제(디X맥스디)를 처방받고, 종합비타민 영양제를 추천받아 복용중입니다.

일단 내과의원 두곳에서 추적관찰이라는 소견을 받았습니다만 고칼슘혈증에 의해 이미 신장 일부가 석회화되었고
계속 석회화가 진행되면 신부전, 췌장이 석회화되면 만성췌장염 , 심장혈관이 석회화되면 혈관이 막히는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실제로 인터넷 신장질환 카페를 보니 원인불명의 양쪽 신장 석회화에 의해 신부전을 진단받고 구연산 복용 등으로 치료받는 분이 있는것도 알게되었습니다.

현재 상황에서 대학병원에서 좀더 정밀한 진료를 받거나 고칼슘혈증을 치료하여 신장 석회화를 방지하는 조치가 필요한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추적관찰이라는 소견을 들었지만 원인을 모르는 병이라서 저도 불안하고 가족들도 불안해합니다.


답변

Re : 고칼슘혈증, 고칼슘뇨증, 신장 석회화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질문자의 경우 원발성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일 가능성이 높겠습니다.
부갑상선기능 항진증은 보통 50대 이상에서 발견되지만, 질문자처럼 젊은 사람에게서도 나타날 수 있는 질환입니다.
부갑상선기능 항진증은 말 그대로 부갑상선호르몬(PTH)이 필요 이상으로 많이 분비되는 질환입니다.
우리 혈액 중의 칼슘 농도는 아주 정교하게 조절이 되는데, 칼슘 농도가 혈 중에 높으면 부갑상선 호르몬이 낮아져서 칼슘 농도를 낮추고, 칼슘 농도가 낮아지면 반대로 부갑상선 호르몬이 많이 분비되어 칼슘을 올리게 됩니다.
그러나 원발성 부갑상선기능항진증의 경우에는 부갑상선호르몬이 병적으로 계속 많이 분비되기 때문에 이로 이해 칼슘이 혈액 속에 많아지는 질환입니다.
혈액 속의 칼슘의 기원은 뼈 속에 있는 칼슘이 빠져 나오기도 하고, 또한 장에서 칼슘이 많이 흡수되는 것이 원인인데 이런 작용은 모두 부갑상선 호르몬의 명령을 받아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이러다 보니 뼈는 칼슘이 없어져서 골다공증, 골절이 생기고, 혈중에 높은 칼슘은 소변으로 배설이 되면서 신석증, 신석회화가 생기며, 나중에는 혈압도 상승하고 동맥경화가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질문자의 경우 나이가 젊은 상태이기 때문에 한 번 정도는 대학병원에서 진료를 받아 보시는 것이 좋을 것으로 사료되는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