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자궁경부암검사와 hpv검사 문의드립니다.

1년에 1회씩 관리차원으로 자궁경부암검사와 hpv검사,std검사를 같이 합니다.
올여름에 검사시 자궁경부암검사(브러쉬이용한 액상태입)는 정상,hpv검사는 66번,
std는 가드넬라와 유레아플라즈마파붐이 나왔고
무증상이였으나,약을 먹어야한대서 일주일 약을 먹고 재검사를 해서 정상이 나왔습니다.

재검후 정상이 나왔지만,남친이 치료받지 않은상태라서 삽입관계만하지않으면 괜찮은줄 알았는데
접촉이 되어도 걸릴 수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ㅠㅠ
궁금한것은

1)남친은 아직 치료받지 않은상태인데 직접적인 삽입이 아닌 성기접촉으로 성병재감염이 될 수 있는지요.

2)콘돔사용하면 성병 재감염은 막을 수 있는지요.
hpv(곤지름제외)도 콘돔사용을 하면 막을 수 있나요.

3)나라에서 하는 무료자궁경부암검진은 아직 안받았는데,브러쉬를이용한 액상타입의 검사방법보다는
경부쪽 상처가 안나는지요.
올여름 검사시 자궁경부암은 정상이라 검사로인한 자궁경부쪽 상처를 덜내고 싶어서
혹시나 무료검사방법이 덜 상처가 난다면,무료검진과 hpv재검사를 하려고 합니다.

4) hpv검사방법이 자궁경부암검사때 브러쉬를 이용하는것처럼 하는건지 궁금합니다.

5) std검사는 질분비물로만 검사하는건가요.

6)hpv검사에 66번이 나와서 3개월후 재검을 하라는데요,어떤사람은 6개월마다 받으라고 했다는사람도 있고
1년후 받으라고 했다는 사람도 있어서 문의드려요.
8월말에 검사를 해서 나왔는데 ,지금 받으면 경부쪽에 검사로 인한 무리는 없을까요.
무료검사가 덜상처난다면 무료검사와 hpv+std 이렇게 하고싶고
hpv검사방법이 경부에 상처를 내는거면 그냥 액상타입검사로 진행을 하는게 맞을까요.

7)10년전에 가다실4가접종을 했었는데,너무 오래되서 백신효과유지가 되는지도 궁금합니다.
가다실9가가 나왔는데 다시 맞아야하는지요.
나이에 따라 더이상 맞지 않아도 되는부분이 있나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너무 예민한건지 모르겠지만,현재 사랑하는 사람이 있고 제몸도 소중하고....

소중한 답변 기다리겠습니다.


답변

Re : 자궁경부암검사와 hpv검사 문의드립니다.
한용보
한용보[전문의] 강남라이프산부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산부인과 상담의 한용보 입니다.

산부인과 질환은 다른 곳에서 터놓고 상담하기 쉽지 않아서 더 고민이 많이 되실 거라 이해합니다.
보기 편하시도록 질문번호대로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1. 성기삽입이 아닌 전희정도의 외음부 접촉에 대한 질문으로 이해하고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가벼운 접촉에 의해서도 이론상으로는 가드네렐라나 유레아플라즈마 감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라고 병원에서는 설명을 합니다. 삽입 없이 정말 살짝 접촉하는 정도로는 감염이 생기지 않지만 가볍다는 것에 대한 정의가 개인마다 다르기 때문이죠.
- 약을 빨리 복용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2. 콘돔을 사용하면 직접적인 접촉을 차단할 수 있으므로 관계 도중 찢어지거나 빠지는 경우만 아니라면 안전합니다.
3. 두 가지 검사 방법 모두 정확한 결과를 얻으려면 자궁경부에서 세포를 묻혀야 하는데 브러쉬의 재료와 모양은 다르지만 신경 쓸 정도는 아닙니다. - 즉 상처여부로 검사방법을 정하겠다는 것은 옳은 접근 방법은 아닙니다.
4. 네, 브러쉬를 이용합니다.
5. 네, 질분비물로 검사하는 것이 맞습니다.
6. 검사로 인한 무리 - 는 위에서도 설명드렸듯이 신경 쓸만한 정도는 아닙니다.
즉 검사로 상처가 생겨서 문제가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7. 9가는 4가에서 추가된 것인데 전에 주사를 맞은 것은 효과가 유지되고 있지만 더 넓은 범위의 예방효과를 얻고싶다면 추가접종을 해도 됩니다. - 즉 본인의 결정에 따라 선택 가능합니다.
이상 답변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