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상복부가 단단하고 통증있어요

지금 병원을 예약 해두긴 했는데 걱정되서 올려봅니다ㅠㅜㅠ
지금 근 한달간 우측 상복부가 간간히 아팠고 갈비뼈 부분은 특히 누르면 유독 아픕니다. 그외에도 명치 약간 아래, 명치 기준 좌측 상복부는 우측 보다는 더 드물게 아프긴 한데 이쪽도 통증 있고, 우측 상복부는 밥먹고 특히 더 아프고 약간 구부린 자세?를 하면 더 불편하네요..
만져보면 갈비뼈 주변을 만져보면 좌우 비슷하게 단단하고 뭔가 덩어리가 잡힌다기 보다는 그냥 전체적으로 단단 합니다. 명치 아래 배꼽 위 약간 좌측을 꼬집듯이 잡으면 뭔가 살짝 손끝에 걸리는게 있긴해요..
요즘 건강 걱정이 많아서 그런지 밥먹고 나서는 속도 안좋고 장이 걱정이어서 먹는 양도 줄었어요.. 원래도 술은 잘 안마시는 편인데 지금 금주 한달 넘어가고 있고 비흡연자 입니다.
스트레스를 잘 받는 편이긴 한데 왜 이럴까요??ㅠㅜㅠ 스트레스로 잠시 그러면 모르겠는데 한달 넘게 이러니 너무 걱정되네요 최근 병원 갈 일이 많아서 다른 검사를 위해 위내시경, 피검사, 흉부 엑스레이 다 받았었는데 식도염, 십이지장 궤양이 나와서 약먹는 중이고요 약먹는 중이어도 아플 수 있는 건가요? 이번에 병원 가면 복부 초음파를 받아보려하는데 아무 문제 없을까요??...


답변

Re : 상복부가 단단하고 통증있어요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32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실제 진료시에 많이들 호소하시는 증상입니다.
최근 위내시경상 식도염과 십이지장궤양을 진단받으셨네요. 이와 관련하여 충분히 지속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한편 다른 장기와 마찬가지로 소화기관에도 복잡한 내장신경이 분포하고 있는데 스트레스 상황, 예민한 성격의 분들은 내장신경이 항상 긴장되어 각종 상복부 증상들이 발생합니다.
우선 위산분비억제제를 포함한 위장약을 복용해보시고 증상이 장기간 지속시 내장신경의 긴장을 풀어주는 신경안정제를 복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적으로는 상복부초음파를 통해 담낭, 췌장등의 이상여부 정도를 확인해보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상복부가 단단하고 통증있어요
김규현
김규현[한의사] 미앤네이처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김규현 입니다.

약을 드신다고 하여 증상이 한번에 싹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식도염이 있으면 그 근처의 횡격막이나 상부 복직근이 같이 긴장하게 되는 경우도 많고요. 한달만에 증상이 싹 사라지는 경우가 오히려 드뭅니다.
그래서 몸 관리를 건강할 때 미리미리 해두시는 것이 좋고요 ^^

좌측 협륵부 아래라면 우선적으로 비장이 커져있는지를 살펴봐야겠는데요.
간단한 타진으로도 스크리닝은 할 수 있고, 복부 초음파해보시면 확인 되실거에요.

너무 조급해하지마시고, 차근차근 고쳐봐요 ^^
음주량 바꾸고 식생활 다잡으면서 약물치료 병행하시면 괜찮아지실거에요.

한의원에서는 상복부에 직접 전침치료 할 수 있고요, 손발쪽의 혈자리를 이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증상과 체질에 따라 소화기 기능을 회복시키는 한약 처방도 가능합니다.

우선은 마음을 편히 가지세요.
또 불안하시거나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말씀주시고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