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마른 기침과 목소리 잠김

50대후반 남성이고 최소 30년정도 흡연 후
5개월 전 쯤 금연하였습니다

한 6개월전부터 가끔씩 목이 잠기거나 쉰목소리가 나는 현상이 생겼는데
그 이후로 9~10개월정도가 흐른 지금까지 마른기침과 목 잠김 쉰목소리가 낫지를 않습니다

몇개월전 이비인후과 후두내시경결과 이상없없고 병원에서 계속해서 인후두염 약을 먹었으나 별다른 호전이 없습니다.


참고로 올 여름에 건강검진 결과 암 소견은 없었고 갑상선결절4mm가 발견되었습니다

쉰목소리와 목잠김이 낫지를 않아 걱정입니다

저의 경우에 큰 병원에가본다면 어떤 과를 가서 어떤 검사를 받아봐야하나요? 또한 어떤 병을 의심해봐야하나요 후두내시경했을 때 이상소견이 없었음에도 인후두 쪽 큰 병일수도 있나요?


답변

Re : 마른 기침과 목소리 잠김
정규화 하이닥 스코어: 7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정규화 입니다.

마른 기침과 쉼목소리 증상으로 고생이 많으십니다 우선 비염에의한 분비물이 목뒤로 흘러 넘어가는 경우, 위식도 역류에 의한 인후두 점막의 부종 그와 동반되는 기관지 점막의 자극 부종으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약을 복용해도 상당기간 지속될 수 있습니다. 생활방식의 개선 운동 식이 조절 규칙적인 식사등이 우선 고려되어야 합니다. 갑상선 결절이 더 진행되는지 정기적인 초음파 검사도 필요합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 한점은 인후부위의 통증, 음식 삼킴 장애, 경부의 임파절 종창 여부 등을 잘 관찰하시고 아마도 서서히 호전되리라 생각됩니다만, 증상의 호전이 없으면 이비인과 전문의의 세심한 진찰이 필요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