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교정이랑 술은 상관 없나요??

곧 교정 시작인데 술자리가 많아서요 ㅠㅠ 교정하고 술마셔도 상관 없죠??


답변

Re : 교정이랑 술은 상관 없나요??
부혜진 하이닥 스코어: 29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8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치과 상담의 부혜진 입니다.

치아교정은 치아에 교정장치를 부착해서 와이어로 연결하여 치아를 이동시켜서 정상적인 교합과 위치로 배열하는 치료입니다. 따라서 치아교정은 치아자체보다는 치아를 이동시키는 치아주위조직, 즉 잇몸뼈+잇몸의 상태와 가장 큰 관계가 있는 치료입니다. 치아가 이동을 할 때 이동하는 방향으로는 뼈를 흡수하고, 반대방향에서는 이동한만큼 뼈가 생성이 됩니다. (그림1)
그런 관점에서 본다면 잇몸뼈와 잇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음주는 가급적 삼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술은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잇몸의 염증, 통증을 유발할 수 있고, 또 회복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특히 교정치료 초기에 치아에 장치를 붙이고 움직이기 시작하면서 잇몸이 예민해져 있는 상태에서 음주는 잇몸과 잇몸뼈의 염증 유발로 치아교정의 과정에도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음주로 인한 충분한 숙면이 방해를 받으면, 치아이동과정에서 꼭 필수적인 잇몸뼈 생성이 안되게 되면 잇몸뼈가 소실되면서 치주조직이 망가져 심한 경우에는 치아가 흔들려서 뽑아야 할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술을 마시면서 먹는 안주 중에는 딱딱한 음식들이 많을텐데, 그것이 교정장치와 잇몸에 과도한 압력을 가해서 장치탈락이나 잇몸손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치아교정은 기본적인 교정장치(브라켓) 이외에도 잇몸에 나사를 심어서 큰 힘을 줘야 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경우에도 잇몸이 염증없이 건강해야 제대로 힘을 발휘할 수 있답니다.(그림2)

마지막으로, 술을 마시고 취하게 되면 잇솔질을 제대로 못한 상태에서 잠이 들게 되면 이것도 잇몸에는 악영향을 준답니다. 교정장치와 와이어로 잇솔질하기가 불편하기 때문에 교정기간에는 치간치솔과 치실도 사용하면서 정말 청결하게 유지해줘야 건강하게 교정을 받을 수가 있답니다. (그림3)

건강과 아름다운 미소까지 함께 고려해야 하는 치아교정치료에서 좀 더 건강하게 잘 유지관리를 하는 것이 가장 예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는 것!! 잊지마시길 바랍니다.

건강하게 교정치료 잘 받으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교정이랑 술은 상관없나요??
최혁기
최혁기[전문의] 지안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1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최혁기 입니다.

교정을 하고 있으면, 구내염이나 염증이 간혹 생기곤 합니다.
술은 크게 문제가 안될 수 있지만, 초기에는 염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