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루푸스 환자 윤곽주사나 필러 시술 받을 수 있나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후반 여자입니다. 루푸스를 15년 투병중에 있습니다.
안정기가 지속되다가 3-4년 전에 활성기가 시작되어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스테로이드 2알, 면역억제제 4알, 항말라리아제, 신장단백뇨로 인한 혈압약 먹고 있습니다.
그런데 처음에 먹었던 스테로이드 부작용 때문인지 얼굴 붓기가 많이 안줄어서
스테로이드 제제를 없앤 윤곽주사나 리프팅 주사를 맞고 싶은데 맞아도 될까요?
성형외과에서는 괜찮다고는 하시는데 그래도 루푸스 환자다 보니깐 조심스럽다고는 하시더라구요
많이는 안맞고 결혼식 전까지 2-3번 맞을 계획입니다.


답변

Re : 루푸스 환자 윤곽주사나 필러 시술 받을 수 있나요?
박동권
박동권[전문의] 아몬드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박동권 입니다.

일반적으로 윤곽주사라고 통칭되는 주사요법은 각 병의원마다 조합되는 약의 성분과 농도가 다릅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농도의 차이는 있지만 대게는 스테로이드 성분이 포함되며 환자분의 병력상 스테로이드 성분을 일차적으로 제외하는 것이 맞습니다.

그러나 다른 성분의 약이 미량이라도 환자분의 기존 병력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서라면 시술을 받고자 하는 곳의 의료기관에 해당 주사에 들어가는 성분들의 내용을 요청하여 루푸스로 진단받고 다니시는 의료기관에 해당 성분의 주사를 맞아도 괜찮을 지 확인해보시는 게 어떨까 싶습니다 .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루푸스 환자 윤곽주사나 필러 시술 받을 수 있나요?
김성훈
김성훈[전문의] 카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성훈 입니다.

윤곽주사나 리프팅 주사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가진 분도 부작용이 많이 나타나는 주사이며, 그 성분이나 조성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입증되거나 정립된 바가 없습니다. 각 병원에서 저마다 특화 성분이라며 여러가지 약물을 조성해서 만드는 칵테일 주사로 그 안정성이 입증 된 바가 없습니다.

얼굴이 부어 있는 모습은 일단 루푸스가 충분히 안정화 된 후 다른 여러가지 방법이나 시술로 개선을 도모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울x라 와 같은 HIFU(집속초음파치료)장비나 실리프팅, 레이저가 동반된 지방흡입(아x스x트, 비x스) 등이 있을 수 있고, 모든 시술 전에는 성형외과 전문의와 상의하셔서 얼굴이 부어보이고 커보이는 이유가 지방이 쌓여서인지 아니면 울혈로 인한 부종인지, 림프순환이 부족해 생기는 일시적인 부종인지 등 정확한 상태 확인 후 교정 방법을 찾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 윤곽주사로 인해 얼굴의 연부조직이 많이 망가진 젊은 환자들이 많습니다. 더 안타까운 것은 본인들이 뭐가 잘못되었는지도 인식조차 못하고 망가진 연부조직이 예뻐보인다며 오히려 윤곽주사를 더 맞는 경우가 많습니다. 부디 윤곽주사 시술 안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