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렌즈삽입술 문의

안녕하세요 저는 28살이고
현재 양쪽눈 -5/-6 근시에 양안모두 -2.5/-2.75정도의 고도난시가있습니다 안경과 렌즈가 너무불편하여 시력교정술 알아본 결과 각막이 얇아 라식라섹은 불가능하고 난시교정이 가능한 (토릭 아쿠아icl 후방렌즈삽입술)을 추천받았습니다

올초부터 양안 비문증 광시증이 생겨 병원 주기적으로 다니고있고 양안 망막변성인데 한쪽눈은 예방차원 장벽레이저한상태/ 반대쪽눈은 광시증 비문증이 있지만 레이저필요없는 아주 미약한 변성 상태라서 정기관찰중입니다

라식라섹병원에서는 아무래도 수술의 좋은 면만 설명을 해주니 객관적인 사실을 알고싶어 질문드립니다.

1. 고도근시로 망막이 약한 변성상태에서 렌즈삽입술을 하면 눈에 압력이 많이가서 망막 질환의 위험성이 높아지나요?(현재 양안 비문증/특정방향 눈돌리면 빛이 보이는 광시증이 있어 걱정이되긴합니다)


2. 실제로 렌즈삽입술의 경우 10년이내에 렌즈를 빼는 경우가 더 많나요? 아니면 각막 내피세포 문제나 다른 부작용이 없으면 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가요?

3. 렌즈삽입수술의 경우 노안이 오면 어떻게하나요?


4. 각막내피세포는 노화로 인해서도 자연적으로도 줄어드나요?

5. 렌즈삽입술을 한 이후에 망막열공이나 박리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렌즈를 제거해야 수술가능한가요? 아니면 렌즈 문제없으면 제거하지않고 치료가 가능한가요?


저의 경우에 렌즈삽입술을 안하는게 더 나을지 아니면 수술과 망막은 별개의 문제인지 많은 고민이됩니다
제 질문이 너무 많네요 ㅠㅠ그래도 매번 이렇게 답변주시는 원장님 덕분에 정말 많은 도움을 얻습니다
원장님의 솔직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렌즈삽입술 문의
정중영
정중영[전문의] 사랑가득안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15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안과 상담의 정중영 입니다.

1. 고도근시가 있을 때 고도근시 자체로 인한 망막 질환 발생가능성이 높은건데요, 렌즈삽입술을 특별히 질환의 발생률을 의미있게 높이지는 않습니다. 일년에 한두번 정기적인 검진을 하고 지내시면 될거예요.

2. 10년이라는 기간이 아니더라도, 렌즈를 제거하는 경우는 흔하지 않습니다. 물론 각막내피세포에 문제가 생기거나 백내장이 생기거나 하면 제거할 수는 있지만 빈도는 높지 않습니다.

3. 노안은 렌즈삽입수술과는 별개로 누구에게나 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노안과 똑 같습니다. 돋보기를 사용하거나 다초점 안경을 착용하거나 하셔야 하고, 노안 수술도 고려 할 수 있습니다.

4. 자연히 줄어 듭니다.

5. 렌즈를 그대로 두고 수술이 가능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