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액검사하느라 피를 뽑았는데 색상이 검어요

환자는 제 어머니 십니다. 이전에 담도염으로 치료받았고 상태가 많이 호전되는가싶더니 그저께 과식으로 다시 비슷한 증상이 나타나 응급실로 내원했습니다. 내원하고 혈액검사를 위해 채혈을 하는데 이전에 봤던 피색보다 훨씬 검더라고요. 엄지야 동맥인가가 흘러 색이 더 짙다는건 알았는데 같은 부위에 채혈해도 색이 다른경우는 처음봐서 겁이나더라구요. 별 다른 말씀이없으셨고 혹시 큰일이면 어머니가 신경쓰이실까봐 바로 물어보진못했는데 무슨 문제는 없는걸까요.

+ 이전 담도염과는 비슷한 증상 비슷한 환부이나 이전에는 무리한 구토유발과 구토행위로 인해 증상이 심화되었던 경험을 토대로 구토는 시키지않고 소화제와 마사지로 어떻게든 버티는 중입니다. 내과 예약도 오늘 아침 바로 잡을거구요. 이 상황에서 어머니께 더 해드릴 만한 게 있을까요.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만한 정보가 있다면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

Re : 혈액검사하느라 피를 뽑았는데 색상이 검어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일단 병원에서 피검사와 복부 CT 그리고 필요하면 위내시경 등을 통해 원인을 감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경우 증상이 비슷해도 간담도계 원인인지 혹은 위나 십이지장의 원인인지 감별이 필요합니다. 현재는 금식을 유지하시면서 증상이 더 심해재지 않도록 환자를 안정시키고 의료진의 처방과 지시사항 등을 정확히 준수해 주시는 것이 최선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액검사하느라 피를 뽑았는데 색상이 검어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대부분 채혈시 정맥 혈 이기 때문에 피가 붉기 보다는 검붉은 색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단순 혈액 색깔로 건강상태를 다 진단할수는 없습니다.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담도염이 다시 재발한것이라면 입원치료 하시는것이 가장좋겠습니다.
과식하지 않도록 해주시고요..
CT 나 복부초음파 검사를 해서 담도염 재발유무 담도결석 발생유무등을 확인하는것이 꼭 필요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