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백혈구수의 저하

.안녕하십니까. 선생님.
지난번 제 질문에 답변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제가 7년전쯤 부터 건강검진시 백혈구수가 종종 낮아 얼마전 하이닥에서 선생님께 상담하고 선생님 말씀대로 처음으로 혈액종양내과가 있는 울산대학병원에 예약하고 진료하고 왔습니다.
10월 초 울산동강병원(준 종합병원) 검사서 백혈구수가 3300 이라 재검이 나와 10월 중순경 같은병원서 재검사하니 4800이 나오고 선생님 분부대로 11월2일 울산대학병원 가서 다시 혈액 정밀검사 하니 2600 이 나오더군요. 울대병원 선생님께서 제가 15년전에 울대병원서 턱수술한적이 있는데 그때도 2800 이었다고 하시며 다른 수치는 괜찮은데 백혈구수만 오르락내리락하여 그냥 주기적으로 관찰해보자고 하시더군요. 다른 검사 안해봐도 되냐고 물으니 골수검사는 할 필요 없을것 같다고 하셨습니다.
고민인것이 다들 아프면 서울 대형 병원이 좋다해서 솔직히 지역의 다른 대형 병원이나 서울 큰병원에 안가봐도 될까 고민이 되어 상담글 올립니다.마지막 검사에서 수치가 낮게 나오니 고민이 좀 되네요.
평소 운동을 좋아해서 운동 꾸준히 하고 감기나 잔병치레 크게 없이 면역력도 크게 나쁘지 않은것 같은데 종종 검사때 수치가 낮으니 걱정이 되는군요.
다른 병원에 안가봐도 될까요?? 그리고 백혈구 수를 올릴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좀알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그간 검진 결과도 같이 첨부하니 선생님의 소견을 좀 부탁드립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저희같이 약한이 들을 위해 항상 애써주심에 감사드립니다


답변

Re : 백혈구수의 저하
박현민
박현민[전문의] 서울박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0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혈액종양내과 상담의 박현민 입니다.

백혈구가 문제인 질병은 많지만, 가장 문제가 되는 것는 백혈병과 백혈병 직전의 단계인 골수이형성증후군입니다.
백혈병은 아닐 것으로 추정되고, 골수이형성증후군은 고령에 주로 발생하므로, 우선 추이를 봐도 무방할 거 같습니다.

백혈구를 올리는 약이나 음식은 없습니다. 다만, 건강한 채소, 과일과 현대인에게 부족한 영양소를 건강영양제로 보충하는 수 밖에 없는데, 환자분의 영양소의 무엇이 부족한지 제가 파악할 수 없으니, 주변에 기능의학을 잘 하시는 의사선생님께 문의하십시요.(제 병원은 너무 멀어보이네요)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