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공복시 심한 메스꺼움과 복부통증이 느껴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중반의 여성입니다.
요 근래 8시간 이상의 공복(저녁 후 늦게 잠들때, 또는 8시간정도의 수면 후, 또는 한 끼만 걸러도)시 심한 메스꺼움과 구토감 그리고 명치를 쥐어짜는 듯한 통증을 느껴요. 무슨 문제가 생겼나 해서 검진을 받아보니 위축성 위염이라는데 원래 이런게 흔한건지...


답변

Re : 공복시 심한 메스꺼움과 복부통증이 느껴져요
권기환
권기환[전문의] 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소화기내과 상담의 권기환 입니다.

위축성 위염이라는 것은 내시경적으로 보이는 만성 위염의 일종으로, 위 점막이 얇아져서 점막 밑의 혈관층이 두드러져 보이거나 창백해 보이는 것을 뜻합니다.
이 자체로는 증상과 큰 연관이 없다고 알려져 있으며, 흔하게 보이는 소견입니다.

말씀하신 증상은 내시경으로는 확인되지 않는 위의 운동성 장애로 보이며, 기능적 복통이라고 합니다.
기능적 복통에 식도역류 증상이 동반되었을 가능성이 높아 위산억제제와 진경제를 복용하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복통은 신경과도 관련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반복될 수 있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낄 수 있으나 큰 걱정하실 문제는 아닙니다.

다만, 드물게 췌장, 담도 질환과 연관되어 있는 경우가 있어 (양상이 맞지 않아 가능성은 매우 떨어집니다) 증상이 매우 자주 있으면 복부초음파 정도 추가해서 확인해볼 필요는 있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