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높은 LDL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수고하십니다.

이번 건강검진에서 다른 수치는 모두 정상이지만 LDL콜레스테롤만 기준치를 초과하여 문의드립니다.

저는 6개월 전 비만, 지방간, 공복혈당장애 판정을 받고 운동할 시간을 만들기 위해 업무량이 적은 직장으로 옮겨
운동을 하였고 하루 두끼 절반 이상을 야채로 섭취, 닭가슴살과 수육, 계란으로 단백질을 섭취하고 탄수화물과 동물성 지방을 줄이는 식이요법을 하여 10kg을 감량하였습니다. 당시 검진에서 LDL은 124였고 3년전 체중이 지금보다 5kg더 나가던 시절에는 88이었습니다. 술담배는 하지 않습니다.

이번 검진에서 저의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공복혈당 86
당화혈색소 5.0
총 콜레스테롤 195
중성지방 37
HDL 64
LDL 135(검사지 기준 130 초과)

3년전 제가 지금보다 뚱뚱했을때도 LDL콜레스테롤이 80대였는데 이번에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체중을 크게 감량했음에도 불구하고 LDL콜레스테롤이 높아 당황스럽습니다. 저의 어머니께서도 다른 수치는 모두 정상이지만 LDL만 높아서 고지혈증 약을 수년간 복용하고 계신데 저의 경우도 유전적 소인에 따른것인지요?
운동과 식이요법은 지금 이상으로는 더 심하게 할 수는 없는 상황인데 필요하다면 약물치료는 언제부터 시작해야할까요?


답변

Re : 높은 LDL콜레스테롤 수치에 대하여 문의드립니다.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운동 및 체중조절로는 중성지방은 쉽게 좋아지나 LDL 의 경우 유전적 소인이 있는것 같습니다.
그런경우는 계속 약을 먹어야 하고 조절이 안되면 동맥경화 위험이 올라갈수 있습니다.
아직 135 이시기기 때문에 약은 드실 단계가 아니구요.. 160 이상시 약을 드셔야 합니다.
당뇨가 있거나 하면 100 이하 목표로 약을 먹어야 하구요.
다른 위험요인이 있지 않는 상태이니 계속 운동 및 식이요법을 지속하시면서 경과관찰 하시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