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요새 들어 변비가 심해졌어요.
근육병으로 인해 24시간 누워서 지내며 인공호흡기 쓰는 환자입니다.
요새 먹는 양이 늘어서 그런지 관장을 해도 변이 덩어리 져서 누는게 많이 힘드네요.(변 볼때 항상 관장함)
주로 변비 때문에 먹는게 듀파락이지시럽 20ml, 프로바이오틱스+마그네슘 350mg 1캡슐씩, 물 1L~1.5L, 말린 푸룬 4알 이고요.
식습관은 육류, 밀가루 가급적 안먹고 하루 두끼 먹는데 먹는양이 배 좀 많이 부르게 먹어요. 그리고 스트레스 많이 받고 불안장애 때문에 항우울제 먹습니다. 그리고 수면시간은 새벽 2시~8시 6시간 낮잠 간간히 잡니다. 어떻게 해야 개선이 될까요?
답변
Re : 요새 들어 변비가 심해졌어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잘움직이지 못하는 상태이기 때문에 변비가 쉽게 생기실수 있습니다.
가급적이면 섬유질 많이 있는 음식은 먹지 않는게 좋겠고 오히려 무른변을 보시는게 변보기가 편하실것으로 생각됩니다.
나물이나 과일 채소 등은 생이나 그렇게 먹지 말고 익혀서 먹거나 잘게 먹는게 좋구요..
장운동에 도움이 되게 약을 처방받거나 배 맛사지를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우울증약 또한 변비를 유발할수 있구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새 들어 변비가 심해졌어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우선 먹는양이 늘었다고 말씀해주셨네요.
이것이 변비를 야기 시켰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양을 조금 줄여보시구요. 하루 두끼보다는 가능하면 3끼 나눠서 드시는것도 방법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야채나 과일 등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 및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 보시구요.
이후에도 증상이 지속된다면 한번쯤 병원 진료를 받아보시기를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새 들어 변비가 심해졌어요.
엄문용
엄문용[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거동이 불편하신 분, 특히 침상생활을 하시는 분들은 변비가 흔하게 발생합니다.
예방적으로 변비약을 드시기 마련인데 말씀하신 것처럼 변비약을 드심에도 불구하고 변비가 자주 생기곤 합니다.
게다가 항우울제까지 복용하고 계시는 상황에서는 약의 부작용으로 변비가 유발되는 경우가 흔합니다.
변비약은 그대로 복용하시고 가끔씩 관장을 해주시는 방법이 있습니다. 단, 관장시 점막손상이 발생하지 않게 부드럽게 하셔야 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요새 들어 변비가 심해졌어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유산균,식이섬유소 함께 보충해주시기바랍니다.
유산균(유익균많은걸로 선택)의 경우도 본인한테 맞는 것을 선택해서 찾아서 바꿔가며 먹어야 하며 복용후 10 일이후 확실히 예전과 다르게 배변활동과 평상시 깨운한 느낌이 달라지는게 느껴져야 합니다.
내과, 약국 방문의 추천, 상의후 선택해주시구요,
공복시 유산균은 복용하는게 도움이 됩니다.
문의에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