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척추 골절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아버지가 엉덩이로 넘어지셨는데 3번 척추가 골절 되셨습니다
MRI를 보니 척추가 엄청 깨졌던데 다행히 파편이 신경으로 가진 않았구요
의사 선생님이 최소 2주동안 누워있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척추 골절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칼슘 영양제는 효과가 있을까요?
답변
Re : 척추 골절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우리 몸에서 뼈를 만드는 조골세포와 뼈를 녹여서 배출하는 파골세포가 있어, 생체 균형을 이루며 적절하게 기능하고 있습니다.
뼈골절이 있으시다면 뼈재생을 도와주는 조골세포의 활성을 돕기 위해 가장 먼저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섭취가 가장 중요합니다.
2015년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한국인영양소섭취기준표를 참고 하면, 성인일 경우 평균필요량은 530mg, 권장섭취량은 700mg, 상한섭취량은 2500mg 정도가 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상한섭취량 가까이 섭취하시면 빠른 치유를 도울 수 있습니다.
칼슘이 많은 음식에는 우유를 포함한 유제품들(치즈포함), 멸치, 뱅어포, 굴,미역, 갈비탕, 도가니탕, 말린 새우, 미꾸라지, 방어, 다시마, 말린 정어리, 두부 정도가 있습니다.
만약 우유를 드시고 설사가 난다던지 이상발효리 인해 장내 가스가 많이 찬다면, 우유를 소화시킬 수 있는 효소가 없으므로 이를 만들어 줄 수 있는 프로바이오틱스 형태로 Bifidobacterium lactis, Lactobacillus casei 등의 우유를 소화시켜줄 수 있는 균을 섭취하셔도 좋습니다.
음식으로도 보충이 어려울 경우 건강기능식품으로 뼈에 좋은 성분으로 보충하실 수 있습니다.
1. 코랄칼슘&마그네슘 : 탄산칼슘보다는 천연원료로 된 코랄칼슘으로 된 제품이 체내 흡수율이 좋습니다.
그리고 가공과정이 칼슘과 마그네슘의 비율이 2:1인 것과 비타민D도 함유하고 있으면 더욱 좋습니다.
칼슘과 마그네슘은 근육과 신경기능유지에 필요합니다.
2. 비타민D : 비타민D는 골밀도를 높여주고 칼슘을 뼈에 붙이는 접착제 역할을 합니다.
칼슘제에 비타민D 가 들어 있다 하더라도 성인 여성 비타민D의 상한권장량이 4000IU이므로 이 범위 안으로 추가적으로 비타민D를 섭취하시면 좋습니다.
3. 뉴질랜드 초유(CBP, 락토페린) : 인간의 초유보다 젖소의 초유에는 면역글로불린이 100배 정도 많다고 합니다.
특히 특허받은 성장인자가 뼈의 성장 또는 조골세포의 활성을 도와 뼈의 재생을 돕습니다.
또 면역글로불린이 많이 들어 있어 수술 후 면역향상과 기력회복에도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 콜라겐, 글루코사민 황산염, 로즈힙, 상어연골, 초록잎녹색홍합, MSM, 오메가3 지방산 등도 추가하시면 좋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척추 골절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딱히 척추골절에 좋은 음식이다.. 뭐 그런건 없다보시면 됩니다.
아무래도 칼슘 등이 도움이 될 수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칼슘이 많이 든 음식들이 좋을 수는 있습니다만, 이런 음식들로 칼슘 수치를 높이려면 엄청난 양을 지속적으로 드셔야 합니다. 칼슘 영양제 등도 단기간에 효과를 보실 수는 없습니다.
환자의 정확한 상태를 모르다보니, 병원에서 설명하는 치료 방법으로 잘 치료받으시길 권유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척추 골절에 좋은 음식은 뭐가 있을까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칼슘 영양제도 도움이 되겠지만 비타민 D 가 포함된 영양제를 드시는게 좋겠구요.
적절한 육류섭취도 필요하구요 햇빝을 보는것도 필요합니다.
칼슘영양제는 변비를 유발할수도 있으니 유의하시구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