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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당뇨 비만

당뇨약을 복용한지 1년 6개월 정도 진행중입니다.
최근 한달전 부터 계속 살이 찌기시작하여 오늘 아침엔 79kg 까지 체중이 올라
걱정입니다.

비만 걱정으로 가끔 아침엔 식사 대신 과일 몇조각으로 허기만 떼우기도 하고 , 운동은 매일 약 한시간 정도 걷기 운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략 한달 전부터 갑자기 피로도가 심해져서 아침에 식사를 거르게 되면 하루 종일 피곤하고 잠이 쏟아집니다.

식사는 잡곡밥에 가끔 과일 몇조각 이외에는 먹지 않고 운동도 걷기 운동과 발목 펌프 운동을 병행하고 있는데도
매일 아침 체중을 잴때마다 200~300g 씩 계속 올라가고 있습니다. 계속 이렇게 체중이 불어날까 걱정이 태산입니다.

어떤 좋은 방법이 있겠는지요?
혹시 갑상선 기능 저하와도 관련이 있는건지요?

답변

Re : 당뇨 비만
엄문용 하이닥 스코어: 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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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10.22

정말 빠른 상담이네요!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당뇨는 잘 조절되고 있는지요? 만약 그렇지 않다면 당뇨약을 조절받아보시기 바랍니다.
한편 갑상선기능저하의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무기력과 체중증가입니다.
근데 그동안 당뇨약 받으시는 병원에서 검사를 많이 하셨을텐데 별말이 없었다면 저하증이 있을 가능성은 낮으며 갑자기 생길 가능성도 낮아보입니다.
일시적인 컨디션의 문제로 보이며 운동량(특히 유산소운동)을 더 늘려보시고 식이조절을 현재대로 잘 유지해보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에 마땅히 좋은 방법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 비만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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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2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10.22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당뇨약 성분중에서도 약을 드시고 체중이 불어나는 부작용이 있는약이 있습니다.
드시는 약중에서도 그*메피드 정도 그런 부작용이 있구요.
갑상선 저하로도 붓거나 할 수 있고 피곤할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체중이 늘면서 더그러신것 같네요.
약 처방받으시는 선생님과 상의하시는게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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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당뇨 비만
이수연
이수연 [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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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10.2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다이어트와 당뇨, 갑상선 기능 저하 등은 밀접한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당뇨와 더불어 다이어트 식단으로 추천드리는 사항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혈당이 남지 않는 식사 즉 고혈당의 식사를 지양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과일은 다이어트 식단으로 쉽게 생각하실 수 있지만, 내장지방 축적이 많이 진행된 상태에서 매끼니 과일을 드시는 식단은 내장지방 감량 속도를 더디게 할 수 있습니다.
과당은 천연의 설탕과 같기에 혈당 조절이 필요한 분들의 다이어트식단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한식 기반의 다이어트 식단으로 현미밥을 매끼니 동일하게 동일한 시간에 드시는 것을 더욱 추천드립니다.

더불어 갑상선 기능은 호르몬과도 연관성이 높지만, 드신만큼 소비하는 대사력과도 연관성이 높은 기관의 기능이기에 갑상선 기능 저하시 대사력 감소의 결과가 초래됩니다.

때문에 보다 더 체내 영양소 섭취와 영양소 흡수를 높이실 수 있도록 혈당적으로 조절이 가능한 현미밥 기반의 식단과 맹물을 챙겨 마셔주시는 것과 함께 혈액순환 관리를 함께 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당뇨 비만
조혜리 하이닥 스코어: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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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05.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꾸준히 공복혈당을 체크하시면서 식사,운동관리를 해주시기바랍니다.
체형에 따라 차이가 있는데 당뇨가 있을경우 주의해야할식품과 영양소를 알맞게 섭취해야하기때문입니다.
gi지수가 높은 음식의 경우 면이나 빵종류가 일반적인데 세부적으로 바게뜨빵 : gi지수 91, 식빵 : 93, 피자, 백미, 떡, 우동, 베이글, 콘푸레이크, 라면 : 73, 감자튀김 : 85, 핫케이크, 딸기잼 등 잼종류, 팥앙금 등 당지수가 높은 음식들을 주의해 주시고 말그대로 기름진 음식(삼겹살, 갈비, 소시지, 치킨, 족발, 순대, 튀김류 등)도 주의를 해주셔야 합니다.

규칙적인 식생활로 끼니별 단백질150g섭취 : 고단백 저지방 위주로 세끼를 적정 탄수화물 밥1/2공기 ,단백질100g,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3가지씩 섭취하시고, 간식으로 과일,우유,견과류 등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