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이거 동상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20대 사무직 여성입니다.
1주일전부터 발가락 상태가 좀 이상해서 걱정입니다.
아침 출근할때는 덜한편인데, 퇴근할때가 증상이 심한편입니다. 걸을때마다 발가락이 짜릿짜릿 쥐난상태로 걷는거같아요. 중간에 쉬어갈 수 없는상황이라 꾹 참고가는편입니다. 대략 20분정도 밖에 안걸어요. 출퇴근은 대중교통을 이용하구요 1시간30분 소요됩니다.
보통 발가락들만 노래졌다가 시간지나면 혈색을 찾았는데, 어제는 발가락, 바닥까지 노래졌고 시간 지난 뒤 보니 발톱이 파래졌어요. 파래진 후 30분지나니 다시 원래발톱색으로 돌아왔구요.
예전부터 수족냉증으로 고생했고, 차가운 발이 심한편입니다. 메년 겨울 발가락이 빨갛게 달아오르고 녹고 그랬어요. 어쩔때는 아프기까지했어요.
아참 회사는 좀 추운편인데 발난로를 계속 틀고있어요.
벌써부터 이러니 올 겨울 걱정이네요.


답변

Re : 이거 동상 증상인가요?
김성훈
김성훈[전문의] 카이성형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성형외과 상담의 김성훈 입니다.

현재 상태는 동상이나 동창의 단계는 아니고 말초혈액순환장애로 생각됩니다. 수족냉증이 심하고 사진처럼 발끝이 하얗게 허혈증상이 나타나는 경우 대학병원에 내원하셔서 말초혈관조영술 또는 자율신경반응검사 받으시길 추천드립니다.

경우에 따라서 약물로 말초혈관 확장시켜 증상이 호전될 수 있고, 만약 혈관이 좁아져서 나타나는 증상이면 혈관확장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대학병원에 따라서 진료과목이 다른 경우가 있는데, 일반외과(혈관외과), 정형외과(족부전문의), 성형외과, 내과등 다양한 과에서 상기 병명을 진료하기 때문에, 병원에 문의하여 말초혈액순환장애(수족냉증)의 경우 무슨 과로 진료하는지 문의 후에 내원하시길 추천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