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헤르페스인지 궁금합니다.

성기부분에 몸통부분과 귀두 부분에 총 3군데 붉게 습진같은게 생기고 가려워 비교기과를 방문해보니 헤르페스일 것 같다고 하였습니다.(통증 및 수포는 없었음)

비뇨기과 의사는 헤르페스일 가능성이 있다고 하여 혈액검사와 소변검사를 하였고, 결과를 보니 혈액검사는 에이즈 및 매독을 검사하기 위한 것이고 소변검사는 다른 균이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라고 하며 정작 중요한 헤르페스 검사에 대한 언급이 없어 헤르페스에 대해 물어보니 "성기에 뭐가 나면 헤르페스가 맞다"라는 식으로만 대답했습니다.

또한 검사 결과는 에이즈 및 매독은 이상없고 소변검사에서 요도염증으로 보이는 1개가 확인되어 요도염, 헤르페스 약 처방을 받아왔습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보통 비뇨기과에서 성병관련 진료를 할 시 성관계 및 자위행위에 대하여 물어보고 처방을 하지 않나요??

- 제가 처음 증상이 생긴 것은 9월 28-29일 쯤으로 보이고 당시 몸통부분에 새끼손톱정도로 붉은 습진같은게 생겼습니다. 당시도 수포는 없었으나 까졌을때 따가운 것처럼 따가운것은 있었습니다.
(약 3일 후 여자친구와 성관계를 하며 해당 상처를 보았으나 성관계를 한 후 귀두부분에 1개가 더 생김)

- 그리고 당시 린스를 이용해 자위행위를 한 적이 있고, 이후 여자친구 생리시 관계를 맺었습니다. 이것이 문제가 되었을지도 궁금합니다.
(자위 후 약간 피부에 자극이 간 것같은 느낌은 받았음)

- 또한 여자친구와 일주일 정도 전에 관계가 있었고 약 2개월 전 불순한 성관계를 한 적은 있습니다.
(상처가 생겼을 시 여자친구와 관계가 있었으면, 만약 여자친구 또한 헤르페스에 걸릴 확률이 어떻게 되며 증상은 언제쯤 나타나는지도 궁금합니다. 현재까지 여자친구는 아무런 이상이 없습니다. 여자친구와 10/2 관계를 함.)


헤르페스 증상
수포
가려움
통증

제 증상
가려움
붉은 습진?


비뇨기과 의사는 이러한 증상이 매독, 헤르페스라고 하는데 다른 피부병 등 질병일 가능성이 배제되는건지 배제되지 않으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고 싶습니다.


답변

Re : 헤르페스인지 궁금합니다.
변상권
변상권[전문의] 연세에스비뇨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39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비뇨의학과 상담의 변상권 입니다.

말씀만으로는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 어려우나 보통 피부질환이 성기부분에 생기면 매독을 우선 감별하고 양상에 따라 헤르페스 진단을 하게 됩니다. 검사는 피검사와 소변검사를 하고 헤르페스가 있을 때 관계를 하면 감염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직까지 헤르페스를 치료할 수 있는 약이나 방법은 없지만 연고나 약을 사용하시면 증상 완화나 재발방지에 도움을 줄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