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역류성식도염이고 초절식으로 먹는데 더 아픈느낌...
36살 여자이고 매일 운동도 2시간정도 합니다.
그런데 고도비만이라서 다이어트 목적으로 식단을
아침에 메치니코프 장건강 음료수 1.
점심에 양상추샐러드+ 바나나 2개+ 훈제닭가슴살 100그램
저녁에 편의점 김밥1줄.이나 샌드위치 1개..
혼자 살고 귀찮다는 이유로 평일에 이렇게 먹으며 지내다가
주말만 되면 폭식하게 됩니다.. 부모님집에가서 밥. 반찬. 국.고기. 외식 배부르게 먹어요
주말 보내고 월요일되면 배도 아프고 위도 아프고 가스차고 그래서 또 초절식 하게 되고 ..
근데 궁금한건 식도염과 위산분뷔. 위염등은.. 적게 먹어서 생기는건지 ... 많이 먹어서 생기는건지가 궁금합니다.
게다가 제가 담낭도 없기 때문에 ..담낭의 역활이 쓸개즙을 모아두는건데 그게 없으니 쓸개즙이 수시로 계속 나와서
속이 쓰린건지... 먹는걸 어떻게 규칙적으로 바꾸려면.... 속이 쓰릴때마다 바나나나 작은거라도 계속 2-3시간마다 먹어야
하는건가요 아님... 하루 3끼만 먹으면 되는걸까요??
답변
Re : 역류성식도염이고 초절식으로 먹는데 더 아픈느낌...
강기원
강기원[한의사] 제일경희한의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강기원 입니다.
우선 질문하신 점에 대해 답변부터 드리겠습니다.
말씀하신 위식도 점막의 염증성 질환들을 많이 먹어서 생기는 경향이 훨씬 큽니다.
주중에 절식을 잘 하시다가 주말에 폭식하시는 식생활은 특히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항상 위에 부담이 가지 않게 식사해 주세요.
공복에 속이 쓰린 증상은 담즙보단 위산과다를 더 의심해 볼수 있을것 같은데요.
불규칙한 식생활로 위장기능이 불안정해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으면 처음 몇주간은 조금 힘들더라도 꾸준한 섭생관리로 좋아질 수 있는데요.
너무 힘이 드시면 한의원에서 침, 한약치료를 병행하는게 필요합니다.
직접 의사와 대면하고 진료를 받아보셔야 정확히 알 수 있지만
1-2개월만으로 크게 좋아지기는 힘들어 보이니 꾸준한 치료와 관리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역류성식도염이고 초절식으로 먹는데 더 아픈느낌...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입니다.
위/장기능이 약한경우 식사할경우 아침,점심,저녁은 밥으로 식사를 하시되,국이나 물에 밥을 말아먹지말아야하며,식사도중,식사직후 물을 마시는습관이 있을경우 위에 더 부담을 주게되므로 식사와 수분섭취는 한시간정도 텀을 두기 바랍니다 또한 건강한 체중증가를 위하여 아침:잡곡밥1/2공기,고단백저지방100g:손바닥크기:살코기위주:사태살,안심위주의 불고기,채소반찬부드럽게 생으로 말고 나물류로 간은 싱겁게 해서 2가지정도
점심:아침과 동일
저녁:아침과 동일
->밥으로 식사를 세끼 해주시길 권장해드립니다. 또한 밀가루음식,위산분비를 촉진하는 오렌지주스,커피,탄산음료는 피해주시고 너무 늦은시간 자기직접 과일섭취는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조심해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