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허리디스크다이어트
저21살에 급식실에서일하다가쇠에모서리쪽에심하게찢어
다쳐는데 허리디스크로판정되는데요
혹시허리디스크에있는상태에헬스장에다이어트해도되나요
가끔허리통증이나다리가저린데 어떻게예방을해야하나요저는통증있을때마다병원에가는데 괜찮나요
그리고허리디스크있는분은음식을먹을때나쁜음식좋은음식구별했어먹어야하나요
답변
Re : 허리디스크다이어트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허리디스크 상태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어 정확한 상황을 알아야 정확한 답변이 가능합니다.
우선 진료 보셨던 병원에 정확히 어떤 상태의 허리가 안 좋은지 물어보세요. 정확한 진단명을 물어보시는게 좋습니다.
운동은 허리에 직접적으로 무리가 가지 않는 상태에서, 허리 주변 근육들을 강화시킬 수 있는 운동들이 좋습니다.
음식은 딱히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다이어트
정봉규 하이닥 스코어: 32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봉규 입니다.
디스크관련 다이어트에 대한 부분입니다.
디스크 질환자들에게 좋지 않은 음식이라고 한다면 특별히 없지만 문제가 된다고하면!!
바로 다른것보다 체중이 증가하게 되면 추간판에 가해지는 압력이 커지기 떄문에 조금은 주의해야할것입니다.
허리에대한 부분에 있어서 지금 정확하게 어떤 부분이 문제인지가 나오지 않아서 운동에 대한 분을 설명드리기
힘들지만 척추주변의 근육을 강화하여 지지할수 있도록 해주시면 허리통증은 완화되실것이고
이러한 부분에 있어서 재활운동부터 시작하시고 점차 강도를 높여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다이어트라고 해서 무조건 달리고 굶는다고 성공하는것이 아니라 제대로된 영양소 3끼식사와 규칙적인 부분 그리고
정말 살이찌게된 원인만 찾아서 개선한다면 운동하지 않아도 감량 및 체중유지를 하실수 있습니다.
답변
Re : 허리디스크다이어트
임혜빈
임혜빈[영양사] (주)잇다 후케어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혜빈 입니다.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은 받으셨나요?
먼저, 키에 맞는 적정체중을 유지하시되
척추의 건강을 위해서는 "커피(하루 2잔 이내) , 술 , 설탕(대신, 올리고당 사용) , 소금(대신, 간장)"
위 네 가지는 최대한 줄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추천운동으로는
평소에 바른자세로 다니는 것과 꾸준한 스트레칭은 필수입니다.
추가로 가벼운 걷기 운동 부터 시작해 수영이나 등산 등의 운동을 하신다면,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현재 허리디시크 등의 재활 목적으로 필라테스도 많이 하고 있으니
한번 알아보시는 것 또한 추천합니다^^
마지막 추천 식품으로는
사과, 귤, 콩, 표고버섯 , 브로콜리, 조개, 해삼 등이 있습니다.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문의주시고,
일하실 때, 무거운 짐을 드는 등의 무리한 행동은 당분간 자제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