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염때문에 턱관절 통증이 올 수도 있나요?

얼마전부터 왼쪽 턱관절 부근이 욱신욱신거립니다
많이 아픈 정도는 아닌데 통증이 치아쪽이 아니라 관절 통증인 것 같았고
통증이 발생했던 시점이 오른쪽 아랫사랑니 발치 후 낀 음식물을 억지로 빼내려고 혓바닥을 계속 움직였었고 비염도 심한 상태였습니다
그 후로 간헐적으로 왼쪽 턱관절 부근이 욱신욱신거리고
턱관절에서 통증이 일어나는지 확인해 보려고
턱을 일부러 벌렸다가 다물었다가 해봣는데 그때는 통증이 없습니다 ㅜ 이게 어디서 발생하는 통증인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비염때문에 턱관절 통증이 올 수도 있나요?
석준호
석준호[전문의] 영천중앙이비인후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석준호 입니다.

좌측 턱관절 주변의 통증이 있는 경우, 좌측 턱관절 자체의 염증이나 주변의 염증일 가능성이 가장 높습니다.
질문자분이 혀를 과도하게 움직인 뒤 증상이 발생하였으므로, 혀를 움직일때 과도하게 턱관절이 당겨지거나 자극이 가해져 일시적으로 관절 주변에 염증이 생겼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일반적으로 염증을 줄이는 약물이나 진통제를 복용하게 됩니다.
그 외에는 좌측 턱관절 주변의 구조물에서 발생한 통증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우선 좌측 외이도를 자극한 일이 있다면 좌측 외이도염이 생겼을 수도 있고, 좌측 뺨 주변의 침샘이나 연조직에서 염증이 생겼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질문자분 말씀처럼 비염이 심한 상태에서 통증이 생겼다면, 부비동염이나 중이염이 발생해야 좌측 턱관절 주변의 통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있는데 이는 내시경이나 영상학적 검사등 진료가 필요한 부분입니다.

통증이 심하지 않더라도 간헐적으로 불편감이 든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를 방문하여 전문의의 진료를 받는 게 좋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우선 질문자분의 상황에 대해서만 듣고 답변을 드려 명쾌하게 대답해드리지 못해 죄송합니다.
빠른 쾌유를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