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수치가 올랐는데 이렇게 약, 보조제 먹어도 되나요???

제가 복용중인 약이 조금 많습니다
1.야즈 (다낭성난소증후군으로 2013년 하반기부터 대학병원 산부인과에서 처방받아서 먹고있습니다. 주기적으로 피검사했는데 문제 없었음.)
2. 신경과약: 테프라정40mg, 베라칸서방캡슐75mg, 이연니모디핀정, 엑스프람정10mg (편두통과 어지럼증, 우울증이 있어서 2018년 2월부터 복용중입니다. 6월에 피검사했을때 간수치 정상이었습니다.)

최근에 다이어트때문에
1. 포모라인L112
2. 나트롤 카브인터셉트
3. 얼라이브 멀티비타민, b-complex 구미
를 복용했는데 9월18일 피검사에서 수치가 안좋게 나왔습니다. 현재 고도비만이지만 전에 피검사를 했을때는 간수치가 정상이었기때문에 걱정이 좀 됩니다.
일주일에 4회정도 요가를 하고있고 식단은 조절을 안하고 있습니다.

레몬밤추출 혼합분말을 섭취할까 고민중인데 추가로 먹어도 될까요? 약과 보조제는 어떻게 먹어야 성분이 안겹치고 방해?가 안되게 먹을수 있을까요?
이번에 한 피검사 결과 같이 첨부합니다.


답변

Re : 간수치가 올랐는데 이렇게 약, 보조제 먹어도 되나요???
이방훈
이방훈[전문의] 삼성훈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6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이방훈 입니다.

평소 복용하던 약에서는 간기능검사에서 이상이 없다가 다이어트 약을 먹으면서 부터 간기능검사에서 이상이 온 것이므로 이런 경우에는 원인이 다이어트 약에 의해서 발생했을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기존의 복용하던 약제는 그대로 복용해야 할 것으로 보이고 새롭게 먹던 모든 것들은 일단 중단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약 중단후 2주정도에서 다시 한 번 재검을 해서 수치의 변화를 봐야하고 계속 상승하거나 변화가 없다면 다른 원인이 같이 있을 가능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간기능이 안좋은 상태에서는 새로운 약이나 식품류를 주의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약을 처방 받고 있는 병원의 소화기 내과 진료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