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종합비타민 사용기한 지났는데 먹어도 되나요?
메가트루라는 종합비타민인데, 너무 많이 남았어요 한 3주 정도 먹을 약이 남았는데, 비타민 효과는 떨어져도 건강에 나쁘지 않으면 먹을 건데, 괜찮나요?
사용기한은 10월 5일 까지
답변
Re : 종합비타민 사용기한 지났는데 먹어도 되나요?
장희석
장희석[약사] 우리약국
안녕하세요, 하이닥 상담약사 장희석 입니다.
약의 유통기한은 약 성분의 효과적인 측면에서의 안정성도 고려되겠지만, 약 형태를 만들기위한 부형제등을 첨가하게되므로 약의 일반적인 보관상태에서 변질되지 않을 수 있는 기간이라는 의미도 있습니다. 지난 시간 약의 보관 상태등에 따라 변질될 가능성이 있는 시기이므로, 가급적 새로운 제품으로 드시길 권장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종합비타민 사용기한 지났는데 먹어도 되나요?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종합비타민의 유통기한은 년도와 월 그리고 일 순으로 표기가 됩니다. 해당 제품의 년도를 확인해보시고 년도가 지나지 않았다면 섭취가 가능하겠습니다. 또, 종합비타민의 유통기한은 판매처에서 판매할 수 있는 기간으로 이 기간이 몇 일 지난다고 해서 제품이 상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섭취시 비타민 함량과 흡수율에서는 반감될 수 있으며, 질문자님의 보관상태에 따라서도 제품 변질유무가 달라질 수 있기때문에, 이러한 제품 상태를 온라인상 자세히 알 수 없으므로 가급적이면 아깝더라도 폐기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