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금연 후 우울감이 감당이 안 되네요

지금 2주 이상 금연을 강행중입니다. 처음 일주 정도는 금연을 한다는 뿌듯함도 있고 흡연욕구를 달고있긴 했어도 기분이 좋았습니다만 요 며칠 사이 급격하게 우울감이 들이닥쳐서 특별한 이유도 없이 하루종일 넋이 나간 사람처럼 우울하고 짜증나고 그런 감정이 계속 지속됩니다. 술을 마시면 이 감정이 일시적으로 사라지지만 술에서 깨면 더욱 큰 우울감이 엄습하고 이러다간 담배끊으려다 도리어 알콜중독이 되는게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드네요. 이 순간순간이 처절하고 비참한 우울감을 달고사느니 차라리 담배를 피는것이 더욱 건강에 이롭지 않을까 하는 말 안 되는 자기합리화 까지 생기네요. 이대로 초인적인 인내로 견뎌내거나 금연에 실패하거나 두가지 길 밖에 없는걸까요?


답변

Re : 금연 후 우울감이 감당이 안 되네요
한재병
한재병[전문의] 동래봉생병원
하이닥 스코어: 239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질문자의 감사 인사 | 연차를 내고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지독한 우울감도 조금은 덜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연차를 내고 여행을 다녀왔습니다. 지독한 우울감도 조금은 덜어졌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응급의학과 상담의 한재병 입니다.

말씀하신대로,.
본인이 한번은 극복하셔야 할 부분입니다.
우울감이 많이 힘드시다면, 가족들에게 이야기하고, 함께 노력하는 방법이 극복하시는데 도움이 됩니다.
함께 말동무를 한다거나, 운동을 한다거나, 다른 부분으로 집중을 하며 버티시는게 좋습니다.

힘내십시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