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불안장애 어지러움이 감기 후 심해졌습니다.

안녕하세요
불안장애로 항우울제와 항불안제를 8개월 가까이 복용중인 20대 후반 여자 직장인 입니다.

주 신체증상은 몸이 붕떠있는 듯한 비회전성 어지러움이였는데 약(자나팜)을 복용하면서 꽤 줄어들었고, 최근에는 매일 헬스를 다닐정도로증상이 많이 좋아졌었는데요. (주치의 선생님도 겉으로봐선 너무 좋고 건강해보인다고 하실정도...)

일주일정도 전에 코, 목감기에 제대로 걸려 5일정도 앓은 이후로 어지러움이 다시 심해졌습니다.
감기에 걸렸을때의 몽롱함인가 싶었는데 아니더라구요..

최근에 다이어트하랴 헬스하랴 몸이 좀 많이 피곤하긴 했는데.. 이것 때문일지..
감기때문에 불안장애로 인한 어지러움이 더 심해질수 있는지..일시적 컨디션 난조인지 걱정됩니다ㅜㅜ


답변

Re : 불안장애 어지러움이 감기 후 심해졌습니다.
이지훈
이지훈[전문의] 삼육서울병원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신경과 상담의 이지훈 입니다.

#1. 불안장애 증상의 악화
- 비 회전성 어지러움을 주소로 하여 어떤 과정을 통해 불안장애를 진단 받으셨는지 궁금하네요. 불안장애로 인한 증상이라면 평소 약물로 잘 조절되던 증상이 신체적/주변 환경적인 요인의 변화로 인해 다시 잘 조절 되지 않을 수 있는 것은 여러 증상들이 마찬가지 입니다. 위 언급하신 대로 감기나 다른 다이어트등의 무리한 요인들이 그 원인이 충분히 될 수 있겠지요. 허나 질문자분은 당연히 그 외의 다른 고려할점이 없을지에 대해 염려되셔서 질문을 남겨 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2. 어지럼증의 진단
- 불안장애 약물로 해당 증상이 조절 되었다고 해서 모든 증상이 불안장애등 기능적인 증상으로 섣불리 판단되어서는 안됩니다. 불안장애 진단을 받으시기 이전에 상기 어지럼증을 일으킬 수 있는 기질적인 질환이나 상황들에 대해 충분히 감별진단이 이루어 졌는지가 제 답변에 앞서 중요한 사항이 되겠습니다. 수많은 다른 어지럼증 질환들도 자낙스 등과 같은 약물에 호전을 '보이기는' 하기 때문입니다. 즉, 위 언급한 사항이 아닌 다른 이유에서의 어지럼증 악화 가능성에 대해 문답을 나누자면, 불안장애가 아닌 다른 어지럼증 질환의 가능성까지 모두 염두하여야 하기 때문에 그러한 방대한 답변을 여기서 드리기는 현실적으로 어렵겠습니다.

#3. 그외 고려해야 할 사항
- 그외에 감기증상이 있을 때 혹시 감기약을 복용하신 것은 아닌지, 감기나 다이어트 등 신체 건강 상태가 예전같지 않은 상태에서 상대적으로 항우울제 및 항불안제의 용량이 높은 것은 아닌지 (어지럼증을 잘 일으키는 약물입니다), 혹은 어지럼증 양상이 이전과 다르시다면 감기등 상기도 감염 이후에 호발하는 전정신경염의 증상은 아닌 지 등에 대해서 고려해 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모든 원인미상의 어지럼증의 진료에는 신경과 전문의의 진료가 추천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