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다발성 경화증인데 항생제 복용해도 되나요

피부과에서 바이브라마이신이라는 항생제를 처방해줘서 먹은지 일주일정도 되었습니다.
2016년에 진단받아서 베타페론으로 치료하고 있구요.
피부과 선생님은 두 약을 병행해도 된다며 피부질환(로사세아)치료를 위해선 항생제를 6주 정도 먹어야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런데 오늘 베타페론 주사를 맞고 30분 정도 후부터 오한과 몸살기운이 나타났습니다. 베타페론 적응기에서나 나타나던 증상인데 다시 나타나서, 예전에 처방받은 타이레놀 이알 서방정을 찾아서 먹었구요. 하나 먹은 뒤에 호전되었다 다시 악화되서 하나 더 먹었고 지금 경과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감기기운 있을때나 컨디션이 안 좋을때 주사를 맞으면 이런 증상이 나타나기는 하는데요. 며칠전부터 약한 감기기운이 있기는 했습니다. 그런데 오늘처럼 약을 먹어야할 정도는 아니었구요.
혹시 이런 증상이 항생제 복용과 연관이 있는건지 궁금합니다. 항생제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진 것일수도 있나요? 그리고 항생제와 베타페론, 타이레놀을 병행하여 복용해도 문제 없을까요?
이럴때마다 대학병원 진료를 앞당기기도 어렵고 참 힘드네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발성 경화증인데 항생제 복용해도 되나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베타페론 주사는 바이브라마이신 항생제와는 큰 약물 상호작용이 없는것으로 나옵니다.
따라서 병행해도 큰문제 없을것으로 생각됩니다.
증상이 항생제와 관련되기 보다는 베타페론 주사 자체가 주사 맞은 직후부터 오한이나 몸살 등의 독감같은 증상이 나타날수 있습니다.
관련성 없어보이니 복용이 필요하면 지속하시기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다발성 경화증인데 항생제 복용해도 되나요
김하워드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네이버 재활의학과 상담의 김하워드 입니다.

다발성경화증 진행지연을 위해 복용중인 베타페론치료 중 피부질환으로 인한 바이브라마이신 복용에 대해 문의를 주셨습니다.
현재 환자분이 겪는 증상은 두 약의 병용과는 큰 관련이 없어 보이며 실제 두 약제의 상호작용은 미미한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지거나 갑자기 발생한다면 일단 약물을 중단 한 후 평소 진료받던 병원으로 가보시는것을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