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유방통증

안녕하세요^^ 46세 주부입니다 제가 2년전부터
생리 10일 전부터 유방통증이 심한데요 그래서 인지 갑자기 혹이 많이생겨 6개월 추적관찰중입니다.
1. 유방통증이 심하면 혹이 많이 생기나요?
2. 여성호르몬이 많다는 신호인가요?
3. 유방통증은 호르몬 불균형 때문이라는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4. 브라질너트를 암예방 면역에 좋다고해서 하루
2알씩 먹고 있는데 괜찮을까요?
5. 비타민e 셀레륨을 복용하면 더 유방에 안좋다는 말을 들었는데 사실인가요?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답변

Re : 유방통증
권수범
권수범 [전문의] 아름다운향기유외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7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09.19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09.19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권수범 입니다.

유방 통증은 호르몬 영향에 따라 혹이 없는 사람도 많이 있을 수 있습니다. 유방통증이 생겼다고해서 여성 호르몬이 많아졌다기 보다는 여성호르몬에 유방조직이 민감해졌다고 봐야 합니다. 유방통증의 원인은 여러가지 인데 그 중에서 여성호르몬의 불균형이 있을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생리불순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입니다. 난소에서 만들어지는 여성호르몬이 규칙적으로 분비를 할때에 비해서 불규칙할 때 통증이 발생하게됩니다. 하지만, 생리가 규칙적인 분들도 유방통증이 있으며 그것은 여성호르몬에 대한 유선이 반응하는 것이므로 규칙적인 통증은 심하지 않으면 지켜보는 것도 좋습니다. 통증이 심하면 유방외과 등을 방문하여 처방을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브라질너트에는 셀레늄이 많이 들어 있는데,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이 많으며 항암효과도 있고 , 갑상선에도 좋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유방암에 관련하여서는 붉은 고기, 술 등이 특히 나쁜 것으로 되어 있고 나머지는 일반적으로 암을 일으키는 발암물질이 나쁜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비타민e, 셀레늄 등은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성분으로 유방암에 나쁘다고할 수 없습니다만, 어떤 건강식품이든 너무 많이 먹으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유방통증
임채연
임채연 [영양사] (주)더좋은
하이닥 스코어: 49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2018.10.04
질문자의 감사 인사 | 2018.10.04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1, 2 번의 답변은 개개인마다 다르므로 현재 진료를 보시고 계시는 진료의와 상담이 필요해 보입니다.
3. 대개 호르몬 불균형은 서구화된 식습관, 생활 속 플라스틱 사용(의류보관, 음식물 보관, 일회용품 잦은 사용 등), 잦은 기름진 식사, 운동부족, 전자파 등이 영향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요인들을 하나씩 찾아 음식을 담는 용기는 유리 용기로 바꾼다던지 평소 전자렌지 사용이 많았는데 줄이신다던지, 일회용품을 많이 쓰시는데 줄이신다던지, 쓰지 않는 전자제품류의 콘센트는 빼 놓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여기에 규칙적인 생활 습관( 3끼, 충분한 수면), 스트레스도 포함될 수 있으므로 해당사항이 있다면 이것 또한 관리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아주 좋습니다. 브라질너트는 견과류에 속하는 식품에 해당이 됩니다. 특별히 항암에 좋은 셀레늄이 많아 3개 이상 드시면 셀레늄 중독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하루 적당하게 딱 2개까지만 꾸준히 드시면 아주 좋습니다.
그 외 추천드리는 항암에 좋은 식품으로는 사과와 브로콜리, 마늘 등이 있습니다.

5. 브라질 너트에는 비타민E와 셀레늄이 풍부합니다. 하지만 이 성분들은 항산화에 좋은 성분들 입니다.
항산화란? 노화에 관여하는 활성산소를 과도하게 생성을 방지하여 세포노화를 막는 역할을 합니다. 유방에 좋지 않은 성분들은 냉장 유제품류, 기름진 음식들 입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