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줄넘기운동 후 허리, 발목 등 이상

안녕히세요 줄넘기를 즐겨하는 20대 남성입니다.
2년전까지 줄넘기를 즐겨하다 군대 때문에 운동을 2년간 쉬고 전역후 살이 쪄서 다시 시작했는데요. (신체는 180cm에 77kg 정도 됩니다.)
한 지는 2주정도 되었습니다. 1회당 30~40분 정도, 횟수로는 3000개 가량을 합니다.
유산소 30분이 무리한 운동량이 아니라 생각하고 실제로도 전혀 힘들다고 느껴지지 않는데 몸에 일반적인 근육통이라기엔 좀 다른 증상들이 생겨서 걱정스러워 질문드립니다.
우선 허리가 뻐근한 느낌이 생겼고, 부위는 엉덩이 바로 위 중앙 부분이구요. 이 부분은 누르면 아무 느낌이 없는데 좀더 윗 부분의 척추뼈? 쪽을 누르면 따끔하게
아픈 부위가 있습니다. 오래 앉아있으면 저 엉치 부분이 땡기고요. 허리를 숙이고 앉을 때 더욱 그렇습니다. 통증은 아니지만 뻐근하고 불편감이 있습니다.
또한 발등 바로 위 앞쪽 발목(접히는 부분)이 계단을 내려가면서 디딜 때 마치 살짝 접질린 것처럼 시큰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여긴 눌러도 아무 느낌이 없구요. 대신 계단 내려갈때나 할 때 저 느낌 때문에 가끔씩 깜짝 놀랍니다.
그 밖에는 종아리나 정강이 쪽이 이따금 욱신거린다든지 하는 증상들이 있구요.
제 상태가 이러한데, 궁금한 점은

1. 운동을 오랜만에 하면 여러 이상증세가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하는데, 줄넘기를 계속 하면 일종의 단련이 되어 이런 증세가 없어질지, 아니면 더욱 악화될지 궁금합니다. 운동 중엔 저런 증상들이 없습니다.

2. 줄넘기로 건강한 사람에게 허리디스크나 척추염, 인대손상 등이 일어날 수 있을까요? 안좋은 부위들이 그런 쪽과 관련되어 있는 곳들이라 걱정이 되네요. 그렇다고 줄넘기를 그만두고 싶지는 않아서요. 다른 운동엔 흥미를 못 느껴서..

3. 발바닥에 앞꿈치 보호대를 끼거나 실리콘 젤 형태의 패드를 깔고 하는 것도 도움이 될까요?

줄넘기를 계속 하고 싶습니다. 만일 저 증상들이 운동을 쉬어서 없어진 후에 또 재발될 것들이라면 평생 못하게 되는건가요.. 저는 그렇게 과체중도 아니라 생각하고 운동량, 운동 자세 등 큰 문제가 없다고 느끼는데 몸이 왜 잘 못받아들이는지 모르겠습니다. 귀한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줄넘기운동 후 허리, 발목 등 이상
이제성
이제성[전문의] 제이에스미의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이제성 입니다.

줄넘기 운동은 골격근 강화와 유산소 운동에 매우 좋은 운동 입니다. 하지만 질문자분과 같이 통증이 생긴다면 여러가지 이유에 의해서 무리를 초래 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 합니다. 무리가 되는 운동이 아니라 본인이 골반이 틀어져 있는경우나 양 하지의 불균형이 있는 경우에는 이런것들이 악화시킬수 있으며 그러한 증상들로 생각되어 집니다.

운동후 불편감이 느껴 진다면 일단은 중지 하시는게 좋고 골반 척추 상태에 대해 검사와 진찰을 받은후 이상이 없다면, 좀 쉬었다가 그런 증상이 없어진후 다시 조금씩 늘려 가면서 시작해 보시는게 좋을것으로 사료 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줄넘기운동 후 허리, 발목 등 이상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1. 운동은 몸에 맞는 적정 강도를 유지해야 효과가 있고 이보다 많으면 부상을 입게 됩니다. 몸이 힘들고 아니고가 중요한게 아니죠. 줄넘기는 체중이 발의 앞쪽에만 실립니다. 그래서 발목앞쪽이나 무릎 허리에 무리가 증가할 수 있습니다.
손상이 생겼다면 운동을 계속한다고 낫는 것이 아니니 당분간 상처가 아물동안은 쉬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통 1~4주정도 걸립니다. 상처가 아물고 나면 몸의 강도에 맞게 운동강도를 재설정 하시면 되겠습니다.

2. 줄넘기는 체중이 다리 앞쪽에만 실립니다. 그래서 발목앞쪽과 무릎 허리에 부담이 증가합니다.
게다가 평소에 아프지 않다고 해서 정상인 것은 아닙니다. 척추의 위치나 자세가 틀어진 상태로 운동을 하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한 번에 많이 하지말고 분할해서 하시면 운동의 효과는 증가시키면서 부상의 위험은 낮출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줄넘기가 몸 전체의 근육을 골고루 사용하지는 않기에 부족한 부분은 다른 운동으로 채워줘서 밸런스를 유지해 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3. 몰론 약간의 충격흡수 효과는 기대할 수 있으나, 이역시 어느정도의 효과만 기대가능 합니다.

자세분석 검사를 받아보세요. 무게중심축이 바른지, 발의 아치는 정상인지, 휜다리는 아닌지 많은 것들이 영향을 준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