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틱장애

안녕하세요.고3학생입니다.제가 대략 중1정도때부터 남은 눈치채지못하지만 배를 튕기는 틱증상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틱증상이 사라졌다,나타났다를 반복하다가 사라져서 최근까지는 틱이라는것을 잊고 살았습니다.
그런데 최근에는 갑자기 또다시 배를튕기는 틱증상이 나타났습니다..궁금한게몇가지있어서 질문드립니다.
1.이렇게 좋아졌다가 나빠졋다가를 반복하다가 엄청심하게 나빠질수도 있나요??
2.틱은 음성틱과 운동틱으로 나누니다고하는데,저는 음성틱은 없는데,갑자기 이시기에 음성틱이 새롭게 생길수도있는건가요??


답변

Re : 틱장애
정승원
정승원[한의사] 경희아이큐한의원
하이닥 스코어: 15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한방과 상담의 정승원 입니다.

중학교1학년 때부터 진행된 틱증상이 반복되면서 최근에 다시 심해지셨나보네요.
틱은 기본적으로 몸, 정신의 긴장을 이완시키기 위해 나타나는 증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따라서, 최근 스트레스가 심해지거나 컨디션이 떨어지면 당연히 틱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또, 몸과 마음이 긴장되어 있으면 틱은 언제든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없었던 음성틱이 새롭게 발생할 수 도 있습니다.

이러한 틱은 몸과 마음의 긴장을 완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방에서는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으면 간에 열이 쌓이게 되고, 이렇게 쌓인 열로 인해 틱증상이 발생한다고 보고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스로 관리를 통해서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으면 가장 좋겠지만 관리를 통해서도 증상 호전이 없다면 전문 치료를 고려해보시는 것이 필요해 보입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