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간경화 증상인가요?

안녕하세요. 아버지께서 현재 알콜중독으로 24시간 술에 취해 계십니다. 술때문에 거동은 못하시고 누워서 술과 담배만으로생활하고 계신데요. 음식도 전혀 못드십니다.
얼마전부터 목부위에 작은 반점들이 생겨나더니 지금은
가슴, 배등 전체적으로 퍼지고 있습니다. 또한 술로인해서
작은 상처가 생기면 상처부위에 멍이드는데, 그 멍이 점점 커져서 온몸으로 퍼지고있습니다. 이 증상들이 간경화와 관련이
있는건지요? 마지막으로 아버지를 깨끗히 씻겨드려도 근처에 가면 엄청 심한 썩은냄세 같은 악취가 심하게 나는데요.
이것또한 간이랑 연관이 있는건가요?.도움부탁드립니다
(첨부에 사진을 올려두었습니다)


답변

Re : 간경화 증상인가요?
서종필
서종필[전문의] 365늘속편한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69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서종필 입니다.

알코올성 간경화로 진단받으시고도 금주를 안하시고 지금처럼 술을 드신다면 간경화 합병증(혈소판 감소에 의한 출혈성 경향,위장관 출혈, 복막염 혹은 간성혼수, 복강내 출혈 , 이차적 흡인성 폐렴 등)에 의해 사망까지 이를수 있는 상태이십니다.
결국 금주를 못하면 합병증은 더욱 치명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환자분께 나는 썩는냄새는 위장관 출혈이 있을때 나는 피비린내 비슷한 냄새일수도 있겠습니다. 종합병원에서 입원치료 받으실 상태로 생각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간경화 증상인가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1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간경화로 인해 혈소판 이나 혈액응고 인자들이 부족해지면 쉽게 멍이 들거나 하는 증상이 생길수 있습니다.
병원에 빨리 모시고 가셔서 검사를 받고 진짜 간경화가 맞는지 및 혈액검사 초음파 CT 검사를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또한 금주가 절실히 필요해보이므로 향후 알콜 병원 입원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