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비만 때문에 심박수가 빠르게 움직일수 있나요?

평소 상태에서 심박수가 정상 수치보다 빠르게 높게 계속 측정이 됩니다 키는 173.5정도에 몸무게 85키로정도 되는데 비만 때문에 심박수가 빠르게 움직일수 있나요?


답변

Re : 비만 때문에 심박수가 빠르게 움직일수 있나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빠른 심박수의 원인은 부정맥, 공황장애, 갑상선기능장애, 카페인섭취,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어지러움과 현기증 등의 증상이 없고 지속적, 불규칙한 경우가 아니라면 심박수를 올리는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라며 빠른 맥박이 지속되거나 증상 발현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8.24로 비만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비만 때문에 심박수가 빠르게 움직일수 있나요?
안희진
안희진[영양사] 쥬비스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안희진 입니다.

혈액순환과 비만과의 연관성을 보았을 때,
살이 찐다는 것은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것이며, 즉 체온이 낮다는 것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즉 떨어진 체온을 높이기 위하여 혈액순환을 촉진시키기 위한 과정이 나타날 수 있고
이 과정에 맥박이 빠르게 뛰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혹은 비만으로 인해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등의 질병이 있는 경우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단순히 체중만 감량하는 것이 아닌
살이 찌는 근본적인 원인부터 찾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며
올바른 식습관과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서 다시 찌지 않도록 해야합니다.
사람마다 몸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내 몸상태에 맞는 건강한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