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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지방간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61세 여성 입니다 술 담배는 하지않고1주일에 4회정도30분씩 수영 합니다 건강검진에서 매우심한함지방간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어떤 치료를 해야하나요??

답변

Re : 지방간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송미현 하이닥 스코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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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현재 건강검진상 다른 질환이 없이, 음주 및 흡연을 하지 않는 상황에서 지방간이 심하다고 진단을 받으셨다면 체중을 줄이시는 것이 지방간 해결에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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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지방간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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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7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근육양의 감소 및 골밀도가 떨어지게 됩니다. 여성은 폐경과 함께 에스트로겐 수치와 연관되어 복부지방 증가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손실 감소를 줄일 수 있는 저항운동을 병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되시겠습니다.

추천드리는 운동은 걷기로 꾸준히 해주시고, 본인의 운동량은 최대 맥박수((220-본인나이)*0.5~07) 이내에서 운동하는 것으로 권해드립니다. 이것이 어렵다면, 약간 힘들다고 느껴질 정도(빨리 걷기)로 일주일에 3번, 한번에 45분이 넘지 않는 선으로 운동 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근력운동은 꼭 무거운 도구를 들어야 근력 운동이 되는 것이 아니고, 가만히 힘주면서 버티는 동작으로 근육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버티는 동작은 속근육을 강화시키는데, 하루에 1시간씩 주 3~4일 이상 3개월 정도 꾸준히 하면 체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집에서 하실 수 있는 간단한 근력운동 몇 가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의자에 앉아 다리 펴기 : 두 발을 모아 다리를 쭉 편 상태로 10~30초간 버티기
2. 서서 한쪽 다리 접기 : 한쪽 무릎을 굽혀 다리를 들고 10~30초간 버티기
3. 엉덩이 들기 : 엉덩이를 위쪽으로 들고 10~30초간 버티기

안전하게 운동하기 위해 주의하셔야 할 점은 운동 중 숨을 참지 않고 입으로 호흡을 하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근력운동 전과 후에는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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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지방간 진단을 받고 있습니다
우지희 하이닥 스코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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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비알코올성 지방간은 식사에서는 탄수화물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설탕, 쌀, 국수, 면, 옥수수, 고구마, 감자 등의 탄수화물군의 섭취는 않으셨는지요?
위와 같은 탄수화물은 주로 식사에서만 섭취하는 것을 권하며, 만약 간식으로 탄수화물을 드셨을 시
다음 끼니에서 밥과 같은 탄수화물 양을 줄이시기 바랍니다.
또한 흰밥은 현미나 잡곡밥 등으로 바꾸시구요.
식사 조절을 통해 지방간 호전에 도움이 될 수는 있으니 건강한 식단으로 식사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