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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참고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한 동안 술과 고기를 좋아해서..몇달을 쉬지 않고 퍼먹었더니... 임플란트 진료중 고혈압으로인해 시술을 못받고.. 급히 내과에서 진료를 받었습니다
혈압 210/140 이 나오고 ..혈당수치 187..
당화혈색소7.4 ..중성지방1656 이 나와서
고혈압약과 당뇨약 중성지방치료약을 겸해 처방받고 먹고 있습니다..
바로다음날 혈압을 재어보니 145/100정도로 정상 비슷한 수치가 나오고있습니다

제가 생각하는 궁금증은 하루만에 혈압이 저렇케 떨어 질수있는냐 는것과..
중성지방지수가 높으면 뭐가 나쁜건지와..
당뇨수치는 제자리를 찾을수있냐는것과..

위3가지 약을 겸비해먹으니..
몸이 약간 무기력해지며 손가락이 간혹 쥐가나서 굽기도하고.. 살짝 어지럼증상이 나타나는데 ..
심하진 않어서 그냥 무시하고 약을 먹고있는데요..

그냥 참고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술과 고기를 자제하고 꾸준히 운동과 식이요법을 하면 많이 좋아질수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참고로 키160 몸무게70키로정도 나갑니다

답변

Re : 참고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엄문용
엄문용 [전문의] 은평탑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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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8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엄문용 입니다.
그동안 몸관리를 제대로 못하셨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제라도 치료를 시작하셨으니 다행이며 가장 중요한 것은 약을 꾸준히 복용하시는 것 입니다.
혈압은 하루만에도 어느 정도 떨어질 수 있으나 재는 방법, 혈압계, 충분한 안정을 취했는지 등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으므로 얼마나 떨어졌는지가 지금 중요한 문제는 아닙니다.
당뇨는 당화혈색소라는 수치로 보통 진단하는데 7.4는 아주 심한 상태의 당뇨는 아닙니다. 보통 1-2종류의 약으로 충분히 정상화 시킬 수 있는 정도의 수치이므로 약만 잘 복용하시고 3개월 후 재검을 통해 반응 평가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중성지방은 여러 콜레스테롤 종류 중에 하나로 술, 탄수화물 섭취 등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며 1656은 굉장히 높은 수치입니다.
고지혈증은 각종 성인병의 원인으로 알려져 있어 빠른 시일내에 수치를 낮춰야 합병증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술, 육식, 탄수화물식을 최소화 하시고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시고 약을 꾸준히 드시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참고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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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31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혈압, 당뇨, 고중성지방혈증으로 인해 걱정이 되시는군요.

그 동안 바람직하지 않은 생활습관으로 인해 건강에 무리가 생긴 듯 합니다.
치료의 가장 빠른 방법은 의료진의 치료계획에 따라 꾸준하게 관리하는 것입니다.

술, 탄수화물 등의 섭취가 지나치면 중성지방 수치가 많이 올라가게 되는데, 식습관을 조정한다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혈당수치 또한 적절한 식사관리 및 운동을 통해 개선 가능합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5.4로 과체중을 넘어 1단계 비만이며, 키에 적절한 표준체중은 56.3kg 정도입니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하루 필요열량은 1,690kcal 이지만,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300~500kcal 정도를 줄이는 것이 한 달에 1.5~2kg 감량에 도움이 됩니다.

약물 치료를 하면서 반드시 병행해야 하는 것이 식사관리 및 운동입니다.

아래에 대한당뇨병학회의 식사 기본원칙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매일 일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습니다.
- 적절한 열량섭취 및 규칙적인 식사는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됨

2. 설탕이나 꿀 등 단순당의 섭취를 주의합니다.
- 단순당은 농축된 열량원. 소화흡수 빨라 혈당 상승 촉진

3. 식이섬유소를 적절히 섭취합니다.
- 식이섬유소는 혈당과 혈중지방의 농도를 낮추어 혈당과 심장순환계 질환의 예방에 도움

4. 지방을 절정량 섭취하며 콜레스테롤의 섭취를 제한합니다.
- 동물성 지방 및 콜레스테롤은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가급적 섭취 줄이고 식물성 기름으로 적정량 섭취

5. 소금 섭취를 줄입니다.
- 과다한 소금섭취는 혈압을 상승시키므로 싱겁게 먹는 습관 필요

6. 술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 술은 영양소 없고 열량만 내는 식품

특히, 혈당을 상승시키는 영양소는 식품속의 당질로 식품교환표에 따르면 1교환단위(각 식품마다 중량 다름)당 당질 함량이 가장 높은 식품군이 곡류군입니다.
* 곡류군 : 밥(흰밥, 잡곡밥), 빵, 국수, 떡, 감자, 고구마, 옥수수, 밤, 도토리묵, 크래커, 비스켓

또한 혈당을 빨리 또는 많이 상승시키는 요인은 당질이 많이 들어있거나 단순당이 많이 들어있거나, 소화흡수되기 쉬운 형태의 당질로, 떡, 과자, 국수 등 분말로 만들어진 식품이나 사탕, 젤리, 탄산음료 등 단순당이 많은 식품이므로 이런 종류는 가급적 피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참고먹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김윤정 하이닥 스코어: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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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9.20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윤정 입니다.

걱정이 많으시겠습니다. 질문자분은 BMI지수 27.34로 비만군에 속하는데요. 건강을 위해서라도 체중감량이 필요해 보입니다.

적당한 운동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신이 좋아하는 운동으로 최소 2일에 한번씩, 일주일에 3일 이상 시행
- 중강도(숨이 약간 찬 느낌이 있으나, 말할 수 있는 정도)로 하루 30분 이상 시행
- 운동을 시작하기 전과 후에 반드시 준비운동과 정리운동 시행

운동은 충분한 스트레칭이 선행된 후 진행해주시는 게 좋으며, 평소 하시고 싶으셨던 운동 중 활동량이 높은 운동을 선택해서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체중감량에서 중요한 것은 꾸준히 할 수 있는 운동을 선택해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산소 운동으로는 빨리 걷기, 달리기, 계단오르기, 수영, 자전거 타기, 배드민턴 등 어떤 운동이든 좋으며, 단 근력운동과 병행하기를 권유드립니다. 이유는 근력운동도 병행해 주셔서야 탄력있는 몸을 만들 수 있고,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체중관리에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이라 하면 대개 무거운 바벨을 들고 하는 웨이트 트레이닝을 생각하기 쉽지만, 가벼운 아령이나 탄력밴드를 활용하는 운동이나 자기 체중을 이용한 체중 저항 운동도 근력 운동에 속하니, 집에서 하실 수 있는 스퀏, 런지, 크런치 등 운동을 해보는 것도 권해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