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혈압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나이가 20살인데요
혈압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혈압을 줄일 수 있는운동 무엇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가르쳐 주십시요


답변

Re : 혈압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적절한 체중유지는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키 172cm의 성인남성을 기준으로 정상체중은 약 65kg 입니다.
10% 정상범위를 감안하여 현재 체중에서 약 3~4kg 정도만 감량하셔도 혈압조절에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혈압이 높다고 하더라고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병관리본부에서는 정상혈압을 수축기혈압 120mmHg이하, 이완기혈압 80mmHg이하로 정의하였습니다. 그러나 혈압은 측정 시간과 장소, 몸의 자세, 정신적인 긴장, 활동 등에 의해 달라지므로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지속적인 혈압을 체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4.68로 과체중에 속합니다. 고혈압이 진단 된 경우 일주일에 3~7일 또는 거의 매일, 속보, 조깅, 자전거, 등산 등의 운동을 1회 운동 시 30~60분 정도로 하시기 바랍니다. 운동이 끝난 다음엔 1시간 이내에 안정상태로 회복되고, 피로를 느끼지 않을 정도로 운동하는 것이 가장 이상적입니다. 이러한 운동효과는 운동시작 후 3-6개월 정도는 지나야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니, 그냥 운동이 아니라 꾸준한 운동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하겠습니다.

혈압약은 꾸준한 약물치료와 생활용법으로 일정기간 혈압이 잘 조절된다면 의사의 처방에 따라 약을 중단하거나 줄일 수 있으니 참고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