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갑상선암
갑상선암은 여자가 남자보다 잘 걸린다고 하던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그렇다면 성별과 연관이 있는 것 인가요?
갑상선암은 음식으로 조절과 치료가 가능한 음식이 있나요?
갑상선암을 사람들이 심각성을 잘 느끼지 못한다는 이유가 있는데 그 이유는?
답변
Re : 갑상선암
김소연 하이닥 스코어: 283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소연 입니다.
꼭 여자라서 잘걸린다라기 보다는 통계적으로 여성이 높은 빈도로 나타납니다.
아마도 호르몬 변화가 크기 때문에 호르몬 분비기관의 문제가 남자보다는 여성에서 더 잘나타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갑상선암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음식이라기보다는 갑상선 암 치료를 하고 호르몬제를 복용하게 되거나 하면 가려야 할 음식들이 있습니다. 요오드가 많이 포함된 음식이라던가.. 수술 하거나 방사선 치료시 식이교육을 따로 해줍니다.
갑상선암은 4가지 정도 종류가 있는데 그중 가장 흔한 우리나라 갑상선 암은 유두암입니다.
유두암의 경우 공격성이 높지 않아 실제로 암이 진단되어도 빨리 자라지 않는 특징이 있으며 수술후 예후가 좋기때문에 대부분갑상선암의 경우는 좋은 암으로 생각합니다. 하지만 다른 타입의 갑상선 암의 경우에는 공격성이 높은경우가 있어 무조건 좋다고 할수는 없겠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갑상선 암에 대해서 궁금하시군요.
갑상선암 치료를 위해 수술을 받았거나 치료시에 방사성 동위원소의 흡수를 최대한 증가시키기 위해 요오도를 제한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식사는 대체로 치료 2주 전부터 시작하여 치료 후 1주 정도까지 계속 합니다.
옥소치료 시 허용식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허용식품 >
- 쌀밥, 밀가루, 삶은 감자, 삶은 고구마, 삶은 옥수수
- 쇠고기, 닭고기, 달걀 흰자
- 해조류를 제외한 채소류
- 천임염과 젓갈 들어있지 않은 김치류
- 오렌지, 귤, 토마토, 수박, 배, 사과(껍질 제외), 포도, 참외, 복숭아, 오렌지주스, 파인애플 주스
- 식물성 기름, 땅콩
- 원두커피, 탄산음료
- 맛소금, 설탕, 식초, 케첩, 고춧가루, 와사비, 후추 등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