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궁금합니다
SMART TAG : 건강증진

안녕하세요.
얼마 전 건강프로에서 혈관회춘의 방법이라며 소개되었던 레시피인데요. 여기서 몇 가지 궁금한 점이 생겨 문의드립니다.
방법은 이렇습니다. 다시마를 찬물에 20분 정도 우린물과 양배추, 발아현미를 같이 갈아 하루 3번 마시는 것입니다.
이제 질문드립니다.
1.다시마는 요오드성분이 많은 음식으로 알려져있는데 우린물 속에도 여전히 요오드 성분이 많은가요?
아는 분이 갑상선질환이 있고 평소 심혈관도 좋지 않아 꾸준히 먹어보려 하는거 같거든요.(하루 1번만 이라도)
2. 제가 알기론 양배추도 갑상선질환자들에겐 좋지 않다고 들었는데...이런 분들한테 도움이 되는 요리법이 있을까요?(예를들면 신장환자들이 칼륨섭취를 줄이기위해 담갔다 조리해야 하는 방법처럼요)
읽어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Re : 궁금합니다
임채연 하이닥 스코어: 64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1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임채연 입니다.

1. 다시마 우린 물에도 요오드 성분이 자연적으로 존재할 수 있습니다.
음식으로 섭취하시는 것이기 때문에 안전하나 갑상선 질환 중에서도 갑상선항진증이신 분은 질환의 중증도에 따라서 섭취시 제한이 필요합니다. 만약 이에 해당이 되시는 분이라면 이미 병원에서 식사요법으로 안내를 받으셨으리라 생각합니다. 그 외로는 건강기능식품이 아닌 식품으로 섭취는 괜찮겠습니다.
갑상선저하증이신 분은 섭취 하셔도 괜찮습니다.

2. 양배추가 갑상선질환자에게 좋지 않은 것은 아닙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U 말고도 항암성분인 설포라판, 베타카로틴 외에도 비타민과 무기질들어 있으므로 추후생길 수 있는 합병증 외에도 갑상선암예방에 좋습니다. 만약 위가 약하신 분이라면 한번 증기로 쪄서 즙형태로 드시거나 양배추 쌈 또는 여러가지 음식(조림류, 찌게)에 조리시 첨가하여 조리하셔도 좋습니다.
간단하게 배추 대신 양배추를 활용하여 김치를 만들어 드셔도 좋습니다.

이점 참고하시어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