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과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저는 고1 입니다. 근데 학교에 가느라 아침을 먹지 않고요. 점심은 공부하느라 거르고 저녁과 간식, 그외에 간단한 야식만 조금 먹습니다. 약 하루에 800에서 1000 칼로리쯤이요. 덕분에 고등학교에 입학한 후 2kg 가량 빠졌는데요. 이렇게 되면 몸과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까요?


답변

Re : 몸과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까요?
조혜리
조혜리[영양사] 정관보건지소
하이닥 스코어: 10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혜리 입니다.
현재 성장기이므로 인바디측정후 가까운보건소에서 체지방이 표준범위이상인경우 밀가루,인스턴트,간식등을 조심하시고 규칙적인 세끼식사는 균형있게 관리하사기바랍니다.
아침 : 밥 1/2공기, 두부 1/2모, 계란 1개, 또는 바나나 1개, 흰우유 200ml, 무염 아몬드 10알
점심 : 급식 밥 1/2공기, 국건더기 위주, 단백질 반찬 1가지 150g:탁구공3개크기, 채소 3가지
저녁 : 밥1/2 .살코기위주 단백질120g 채소 2가지 또는 삶은 계란 2개, 두유(당도 6g이하), 채소 샐러드(드레싱 가벼운걸로 선택: 오리엔탈, 플레인 요플레 1/3, 레몬, 발사믹
식사와 운동간의 시간텀은 최소 1시간, 3시간 이후 가장 좋습니다.
식사하기 30분전 수분 200ml 섭취 또는 과일반쪽 섭취, 식사텀은 5시간 이내로 관리해 주세요.
넘어갈 경우 배고픔이 느껴지고 끼니별 단백질 섭취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포만감 유지가 되지않아 허기가 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과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까요?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하루 섭취 열량이 적습니다.
학생이라면 뇌를 쓰는 시간이 많을텐데 너무 적은 음식 섭취는 집중력에도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뇌는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며, 포도당은 음식 섭취로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재 아침과 점심을 거르고 있는데 아침에 식사 시간 확보가 어렵다면 선식+우유 등을 이용해서
에너지를 조금이나마 섭취하기를 바라며, 점심에는 샌드위치 등을 섭취하며 공부하면서 음식 섭취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과 공부에 어려움이 있을까요?
김명준
김명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네, 몸 건강에도 좋지못하고, 공부에도 어려움을 겪으실 것입니다.
다이어트식단이 아니지만 건강한 몸을 갖추기 위해서는 식사를 잘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변에서 '아침을 먹어야 머리가 잘돌아간다' 라는 어른들의 말씀을 들어보셨을거에요.
그 이유는 뇌의 에너지원은 오직 탄수화물 이기 때문입니다.
탄수화물은 밥/빵 등이 있는데요.

아침에 뇌를 깨울 수 있고, 에너지를 공급하기 위해서 탄수화물을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섭취된 에너지는 혈액을 타고 뇌로 전달이 되는데
혈액이 끈적이거나 해서 혈액순환이 잘 안된다면 에너지전달이 잘 되지 않겠죠?
그렇기 때문에 되도록 빵보다는 밥으로, 쌀밥대신 현미밥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는 밥보다는 흰쌀밥이 그리고 흰쌀밥보다는 현미밥이 혈당지수도 낮고, 영양소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빵 또는 과자와 같이 혈당을 빠르게 상승시키는 음식을 섭취할 경우
혈액에는 잔여당이 떠돌게 되며 지방으로 전이가 되고, 혈액을 끈적이게 만들어 혈액순환을 저하시킵니다.

그러니 되도록 아침밥을 잘 챙겨드시되, 대체식이 아닌 현미밥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침점심저녁을 규칙적으로 챙겨드셔서
몸의 전체적 관리를 잘 갖추시길 바랍니다.
몸을 많이 쓰지 않는 공부라고 하지만, 많은 집중력을 필요로 하기에
체력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잘 관리된 몸은 고3때 정말 큰 힘을 발휘할 것입니다.
아침식사를 비롯하여 점심,저녁을 잘 챙겨드시길 바랍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