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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이렇게 해도 될까여?

20세 남자 172 83kg입니다 요즘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줄넘기 한시간하고 스쿼트 100개 윗몸일으키기 50개하고 아침밥으로 삶은계란 2개 바나나1개 먹고 점심은 닭가슴살먹고 저녁은 굶습니다 이렇게 해도 될까여?

답변

Re : 이렇게 해도 될까여?
송미현 하이닥 스코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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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식사조절을 너무 타이트하게 하시면 오랜기간 꾸준히 다이어트를 하시기 어렵습니다. 올바른 다이어트 식사원칙을 지켜나가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렇게 해도 될까여?
우지희 하이닥 스코어: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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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2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열심히 노력중이시군요.
전체 식단에서 보완하셔야 할 사항이 2가지 정도 보입니다.

1. 저녁을 드셔서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하도록 합니다.
저녁을 안드실 시, 저녁식사과 다음 날 아침까지의 식사시간의 공복시간이 깁니다.
공복시간이 길 경우, 우리 몸은 소비에너지의 양을 감소시켜 스스로 몸을 지키려합니다.
이런 현상이 나타날 경우, 운동을 하여도 효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죠.
그러므로 하루 3끼, 규칙적인 시간에 적정량 꼭 드시기 바랍니다.

2. 하루 동안 탄수화물의 섭취량이 너무 적습니다.
탄수화물이 우리 몸에서는 포도당으로 전환되어 사용되는데 포도당만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하는 신체
조직들이 있습니다. 뇌, 적혈구, 신장 등이죠.
하루 동안 적어도 100g 이상의 탄수화물은 꼭 섭취해야 하며, 밥으로 환산 시 밥 1공기 반 정도가 됩니다.
밥이나 고구마, 통밀식빵 등을 섭취하여 탄수화물 최소량 이상으로 꼭 섭취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이렇게 해도 될까여?
김명준
김명준 [운동전문가] (주)쥬비스 관악점
하이닥 스코어: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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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08.23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명준 입니다.

올바른 음식섭취(식습관)와 운동을 추천드립니다.
올바른 식습관이란 5대 영양소가 포함된 한식기반의 식사를 뜻합니다.
고기를 먹지말라는 것도아니고, 적게 먹으라는 뜻도 아닙니다.
3끼식사를 규칙적인 시간에 규칙적인 식사량을 갖춰 먹는 것을 추천합니다.

또 식사 외의 불필요한 음료와 과일섭취 그리고 간식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는 칼로리 적인 접근이 아닌 다이어트에 있어서 혈당적 접근을 하기 위함입니다.

섭취 후 상승하는 혈당입니다.
하지만 필요이상의 남는 당은 체내에 지방으로 저장되기 쉽습니다.
때문에 식후 간식, 음료, 과일 등을 먹게되면
칼로리도 칼로리지만, 필요 이상의 잉여당이 남게 되어
지방 전환이 쉽습니다.

그리고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맵고 짠 음식은 혈액순환을 방해하여 체내 신진대사의 정도를 떨어뜨려
체중감량에 빨간불을 켜게 됩니다.


때문에 3끼 식사를 자극적인 음식이 아닌
식이섬유가 풍부한 규칙적으로 하고, 간식(과일, 음료)등을 조심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운동량을 갖는 것이 좋은데요

운동량은 내 몸이 견딜 수 있는 수준으로 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이 100kg 을 들었다 하여, 50분을 달리기를 했다 하여
본인도 그렇게 해야만 살이 빠지는 것은 아닙니다.

내 몸에 있어서 어느 수준의 운동이 고강도가 되는지를 파악하고
점진적으로 천천히 운동 수준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운동을 전혀 안해보셨다면,
가벼운 걷기, 경사로 걷기, 제자리에 앉았다 일어나기(스쿼트) 등을
시간 및 횟수를 조절해서 조금씩 늘려가보는 것이 좋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