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출산 8개월이 지났는데 빼지못하고 있습니다

나이 만30
성별 여
키 158
몸무게 60
임신하고 10키로가량 쪘는데 출산 8개월이 지났는데 빼지못하고 있습니다.
운동을 시작하려는데 낮동안 독박육아 하고나면 저녁에 쉬고싶지 운동할 정신이 남아있질 않네요
체력도 많이 떨어진 상태라 더 그런 것 같아 가벼운 스트레칭과 체력을 길러줄 만한 운동 그리고 지방연소에 도음되는 식단이 궁금합니다.
아! 골반이 틀어져있으니 교정되는 스트레칭이나 운동이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추천해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출산 8개월이 지났는데 빼지못하고 있습니다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육아와 다이어트를 병행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운동할 시간적 여유가 되지 않기때문입니다.
먼저 식사조절로 체중을 조절하시면서 서서히 운동도 병행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출산 8개월이 지났는데 빼지못하고 있습니다
이수연
이수연[운동전문가] 쥬비스목동점
하이닥 스코어: 21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수연 입니다.

출산 이후에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임신 기간중 질문자님의 체내 환경의 변화에 대해
먼저 확인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기집을 보호하기 위한 복부 지방율 상승과 더불어
출산 이후에 컨디션 회복과 체중 회복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림프순환 관리입니다.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있는 운동을 추가로 하는 것이나 식단 조절을 하는 것 모두
출산 이후의 질문자님 몸 상태에 맞춰 무리하게 줄이는 식단이나 고강도의 운동을 피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때문에 식단은 영양균형, 즉 5대 영양소가 골고루 포함되어 있지만 하루 3끼의 식사를 정해진 시간과 3끼 모두 동일한 양으로 맞춰 드셔주시는 것으로 복부 지방율 감소 효과를 초반 빠르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운동 같은 경우는 림프순환 운동으로 스트레칭 운동을 하시되, 보다 원활한 혈액순환을 위해
따듯한 수분 공급과 함께 해주시거나 운동 전후로 반신욕이나 족욕을 병행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골반 균형을 잡는 운동은 일반적으로 골반 주변부 근육을 스트레칭 해주는 동작으로 진행해 주심을 추천드립니다.
도움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