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몸무게 또한 낮추고 살을 뺄 수 있을까요?

나이 21 남성 키 165 몸무게 91.6 입니다
평소에 몸무게를 말하면 그렇게 보이지 않는다 라고 말을 듣는데요
이게 무슨 이유인지 궁금하네요
다른사람들이 비만인건 알겠지만 몸무게 91처럼 보이지 않고 80~85정도로 보인다라고 말을 듣습니다
체지방률이나 근육량을 보면 제가 딱히 운동을하지 않아 체지방률이 매우 높은데요
집에서 어떤 운동을해야 좋을까요
평소에 운동을 하지 않아 사람들 평균 운동량에 심히 못미치긴 하는데요
평소 아침은 먹지 않고 점심은 구내식당에서 먹고 요즘 더워서 편의점 얼음컵과 음료수를 구입해서 먹은 뒤 퇴근 후에 저녁을 먹습니다
평일에 회사를 다녀서 8시 30분~6시까지 일을하고 퇴근하게 된다면 7시가까이 됩니다
7시30분이나 8시에 저녁을 먹고 1시간반 정도 휴식을 취한 뒤 팔굽혀펴기 20개, 플랭크 40초, 스쿼트 20개, 버피테스트 10개, 일어서서 손머리 후 무릎 옆구리 올리기 30개
이렇게 두세트 씩 하고 있습니다
운동은한지 얼마 안되었구요
혹시 여기서 더 해야하고 덜 해야하고 추가해야 할 운동이 있을까요? 운동시간은 30분 내외로 하고 싶습니다
그리고 식단 또한 어느정도로 맞추어야 할까요
이렇게해서 체지방률을 낮추고 몸무게 또한 낮추고 살을 뺄 수 있을까요?


답변

Re : 몸무게 또한 낮추고 살을 뺄 수 있을까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몸무게 또한 낮추고 살을 뺄 수 있을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전신운동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33.65로 고도비만에 속합니다. 지방을 에너지로 연소시켜 체지방을 감소하는데 유리한 유산소 운동과 근육의 크기와 힘을 키워 체력향상과 몸매관리에 유리한 무산소 운동이 바로 ‘계단 오르기’입니다.

계단오르기 운동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 12~15층 높이를 하루 3번 계단 오르기를 합니다. 가볍게 숨이 차고 땀이 나는 정도의 높이가 좋습니다.
2) 관절보호가 필요하다면 계단 오르기만 하며 계단을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 등을 이용합니다.
3) 30분 운동시 5분마다 휴식합니다.
4) 자세는 발 모양이 11자 형태로, 발바닥 전체가 계단에 닿도록 유지하되, 체중을 발 앞꿈치에서 발뒤꿈치로 옮기면서 실어줍니다. 허리는 굽히지 않고 곧추세우도록 합니다.
5) 평지가 아닌 만큼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는 굽이 높고 무거운 신발, 슬리퍼 등 불편한 신발보다는 편안한 운동화를 선택합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