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아이들은 식단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궁금합니다..

초등학생 아이들 비만이라 다이어트를 하고 싶어하는데~~
어떻게 하면 잘~~빠질 까요??
1.운동 줄넘기 100개, 러닝머신 10분 ,자전거 10분정도 하고 있습니다.
2.식단 아침과 저녁은 적당히 먹는데..점심을 많이 먹는 편이고 간식으로 아이들이니 아이스크림 한개 거봄 한송이나 토마토 20알 정도 먹고 있어요..
아이스크림은 매일 먹는 것은 아니구요~~
아이들은 식단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궁금합니다..


답변

Re : 아이들은 식단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궁금합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초등학생 아이들의 체중감량에 대해 궁금하시군요.

대한비만학회의 비만치료지침 2014에 따르면 소아청소년의 비만을 판정할 때는 체질량지수(BMI) 25 이상이면 비만으로 분류합니다.
비만도를 계산하여 20% 이상이면 비만으로 볼 수 있고, 20~29는 경도비만, 30~49는 중등도비만, 50 이상을 고도비만으로 분류하니 직접 계산하여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 비만도(%) = (실측 체중 - 신장별 표준 체중) / 신장별 표준체중 × 100

체중 감량을 위해서는 현재 섭취량을 점검해 보고 과한 경우에는 섭취량을 줄이면서 필요한 운동을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현대인 비만의 가장 주요한 원인이 소비 열량보다 섭취 열량이 많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초등학생이라면 성장기이기 때문에 섭취량을 많이 줄이면 성장이 저해되므로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1. 균형잡힌 식단으로 적절한 열량을 섭취합니다.
2. 과식이나 폭식하는 식습관이 있다면 교정해야 합니다.
3. 기상/취침/식사 시간등을 조절하여 규칙적인 생활습관을 가집니다.
4. 활동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합니다.
5. 평소에 불필요한 간식 섭취를 줄입니다.
6. 간식이 필요하다면, 패스트푸드, 음료, 과자와 같은 저영양고열량 식품 대신 채소, 과일, 우유, 견과류 등의 식품을 간식으로 활용합니다.

참고로, 간식으로 아이스크림을 자주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않지만, 채소, 과일, 견과류를 활용하는 것은 좋습니다. 다만, 과일도 섭취량을 50~100g 정도로 제한하면 과잉의 당질 섭취를 줄일 수 있습니다.

여기에 필요한 종류의 운동을 병행한다면 좀 더 건강한 몸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아이들은 식단을 어떻게 해야 좋을지 궁금합니다..
김정현
김정현[운동전문가] 쓰리먼스더바디
하이닥 스코어: 57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정현 입니다.

1. 그렇게 했을 때 소모하는 칼로리는 100kcal 미만 입니다. 지방 1kg은 9000kcal입니다.
그보다는 낮에 신체활동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2. 식단은 일반식을 잘 챙겨먹어도 괜찮습니다. 성장기다보니 영양이 부족하면 안좋으니까요.
다만, 먹는 종류나 방법을 조금 신경써 보세요.
가급적 인스턴트나 고칼로리 음식은 줄이고, 천천히 오래씹어서 15분 이상 천천히 식사할 수 있도록 하고, 싱겁게 간을 하고 ...

살을 빼려면 식이조절이 아주 중요합니다. 같은 양을 먹어도 무엇을 먹고 어떻게 먹느냐에 따라 지방으로 가는 양이 달라진답니다. 거기에 규칙적으로 신체활동이나 운동을 꾸준히 해주면 좋겠죠~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