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운동을 할때마다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요

런지나 스쿼트 같은 운동을 할때마다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요 ㅠㅜ 아프진 않은데 할때마다 나니까 거슬리기도 하고 걱정도 되고 .. 자세가 잘못된 걸까요 ?


답변

Re : 운동을 할때마다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요
서동현
서동현[전문의] 의)상원의료재단부평힘찬병원
하이닥 스코어: 6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정형외과 상담의 서동현 입니다.
문의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발음성 슬관절 (snapping knee) 이라 하여, 무릎을 구부렸다 펼때, 또는 자세를 바꾸는 동작에서 소리가 나는 경우가 반복되는 현상입니다.
주로 슬개골이 무릎의 다양한 동작에서 약간씩 어긋나거나 다시 정복되는 과정에서 나타나게 되는데 상담자님과 같이 통증이 동반되지 않는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자세 교정을 받아보는 것도 좋구요, 의식적으로 소리나지 않게 운동의 방법이나 강도를 조절하는 것도 적절합니다.
너무 자주 반복되거나 거슬릴 정도로 소리가 나는 경우, 통증과 동반되는 경우엔 바쁘시더라도 가까운 정형외과에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고맙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운동을 할때마다 무릎에서 뚝 소리가 나요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하이닥 스코어: 5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무릎주변에 있는 인대나 근육이 정렬이 안맞거나 혹은 운동수행시에 움직이면서 튕겨지는 현상인데요.

통증이 동반된다면 반드시 병원에 내방하셔서 상담을 받아보셔야 하지만 일상생활 혹은 운동시 소리만 나고 통증이 없다면 일단 당장 큰 문제는 아닙니다.

소리가 너무 거슬리거나 소리없이 운동하시고 싶다면, 운동하는 범위(스쿼트시 내려가는 각도 조절, 런지시 무릎의 비틀림 각도 조절) 를 설정하셔서 운동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스트레칭을 반드시 운동 전 후 에 병행하셔서 관절에 부담을 줄여주심을 추천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정운경 드림.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