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몸무게를 줄이려면 또 거의 굶어야할까요
거의 굶다싶히 하고 유산소 운동해서 1달만에 8키로(68->60kg) 감량하고 현재 몸무게가 되었는데, 살이 쳐지는것 같고 이쁘게 빠지지 않는것 같아 1달전부터 근육운동으로 운동루틴을 바꿨습니다. 식단은 이제 굶는형식으로 하지 않으려고 아침과 점심을 과일,닭가슴살,계란 정도 먹는데도 (저녁x) 한달째 몸무게가 8키로뺀(60kg) 상태에서 부동입니다ㅠㅠ 몸무게를 줄이려면 또 거의 굶어야할까요ㅠㅠ
답변
Re : 몸무게를 줄이려면 또 거의 굶어야할까요
김수지
김수지[운동전문가] (주)쥬비스 은평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수지 입니다.
굶으면서 다이어트를 하셨기 때문에
몸무게는 감량이 되셔도
후에 근손실의 위험이나
신체대사의 저하가 오실 수 있습니다.
칼로리만 줄였기 때문에
칼로리를 늘리면 다시 체중이 증가하거나
감량이 되지 않는 것이기 때문에
지금부터라도 3끼를 챙겨드시되
소화가 될 수 있는 일정한 양으로
정제되지 않은 탄수화물 현미식사 부터 시작해보세요~
탄수화물 섭취가 전혀 없으셨다면
외식의 경우, 체중이 한번에 크게 증가하실 수 있으니
이제부터 식사를 드시면서 감량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대신 영양소의 경우,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반찬으로 드시면서 푸른 잎채소를 곁들여 보세요~!
답변
Re : 몸무게를 줄이려면 또 거의 굶어야할까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은 정상체중에 가까워질 수록 감량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현재 정체기에 접어들어 체중이 줄지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정체기가 지나면 현재 노력하는 결과가 보여질테니 꾸준히 식사조절 및 운동을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체중감량에는 적절한 탄수화물 섭취도 도움이 되므로 탄수화물을 아예 섭취하지 않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당분이 많은 과일은 1일 1번(밥공기 양) 이내로 드시고, 채소는 1일 최소 1~2대접 이상(샐러드의 경우) 드시기를 권합니다. 채소 섭취만 충분히 해도 체중감량에는 큰 도움이 됩니다.
이미 아시는 내용이겠으나, 참고하시라고 체중감량의 식사원칙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체중감량 식사원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성인인 경우)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