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살을 빼는게 도움이될까요?

만28세
키175
몸무게83

입니다.

언젠가부터 심박수나 혈압체크하면 높게나오는데
살을 빼는게 도움이될까요?
추가적으로 커피를 하루 두세잔마시는데 이것도 안좋은 습관일까요. 커피를마신다고 잠을 못자거나하진않고 잠은 하루에 7시간이상 자고있습니다.


답변

Re : 살을 빼는게 도움이될까요?
송미현
송미현[영양사] 서울365mc병원 (현재퇴사)
하이닥 스코어: 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송미현 입니다.

체중을 감량하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키 175cm의 건강한 성인남성의 건강체중은 약 67kg이며, 10% 정상범위를 감안하였을 때, 약 73~74kg까지는 체중을 감량하시는 것이 건강상 좋습니다.
앞으로 약 10kg 정도 체중을 감량하신다면 건강이 훨씬 좋아지리라 예상되며, 커피는 현재 드시는 양에서 조금 줄이시거나 유지하셔도 무방합니다 (커피가 블랙인 경우에 해당).

아래에 건강한 체중감량 식사원칙을 말씀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가능한 매끼 탄수화물, 단백질, 섬유소 모두가 포함된 식사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2. 짜지않게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국물, 장아찌, 젓갈 등의 섭취를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3. 1일 2회 이상 신선한 채소(생채소, 쌈채소, 샐러드 등)를 드시기 바랍니다.
4. 탄수화물로만 구성된 식사는 피하시기 바랍니다(예: 국수, 떡, 빵, 분식류, 주먹밥, 김밥 등).
5. 단 간식, 단 음료의 섭취를 줄이시기 바랍니다.
6. 천천히 식사하시기 바랍니다(1끼 최소 15분 이상).
7. 너무 늦은 시간에 음식을 섭취하지 않으시기 바랍니다 (취침 4시간 전에는 식사를 마치도록 합니다).
8. 1일 2리터의 물을 섭취하시기 바랍니다.
9. 음주는 가급적 피하시고, 피할수 없는 경우에는 1~2잔 이내로 드시기 바랍니다.

특히, 현재와 같은 상황에서는 3번 원칙을 우선적으로 실천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리라 예상됩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살을 빼는게 도움이될까요?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하이닥 스코어: 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정상 성인의 안정 시 심박수는 보통 60∼100회 입니다. 안정 시 심박수는 체력과 관계가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면 심장 근육이 발달되고 이는 심장활동 능력과 심폐체력 향상으로 이어져 안정 시 심박수가 적어집니다. 빠른 심박수의 원인은 부정맥, 공황장애, 갑상선기능장애, 카페인섭취,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어지러움과 현기증 등의 증상이 없고 지속적, 불규칙한 경우가 아니라면 심박수를 올리는 원인이 없는지 살펴보시기 바라며 빠른 맥박이 지속되거나 증상 발현이 있다면 가까운 병원 진료를 보실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7.1로 비만에 속합니다. 향후 비만으로 인한 심혈관계 장애를 배제할 수 없으므로 내장비만 관리에서 가장 좋은 운동인 ‘유산소 운동’을 권해드립니다. 유산소 운동은 운동 중 산소를 몸 속으로 받아들여 우리 몸 속에 축적된 중성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사용해 연소시킵니다. 매일 20~30분 정도 꾸준히 하면 내장지방을 연소시킬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