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10키로 갑작스런 체중감량, 그리고 4년이 지난 지금 시력이 안좋은건지 잘보이던게 잘안보이구요

30대 후반, 출산경험 1회있어요.
출산은 14년 9월초에했구요 그후로 10키로 갑작스런 체중감량, 그리고 4년이 지난 지금 시력이 안좋은건지 잘보이던게 잘안보이구요 새치도 엄청심하구 앉았다일어서거나 누워있다 일어나면 앞이 깜깜하고 어지럽네요 실신한적 한번있고요. 살도 엄청찐터라 비만이라그런거겠죠ㅠㅠ
출산후 10키로 빠졌다가 다시 15키로 쪘네요
임신하고선 4키로 쪘었네요ㅡㅡ


답변

Re : 30대 후반, 출산경험 1회있어요.출산은 14년 9월 ...
심형훈
심형훈[] 심형훈
하이닥 스코어: 39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심형훈 입니다.
체중 변화가 심하고 현재 증상이 있으므로 갑상선 기능 및 당뇨 검사가 필요해 보입니다.
또한 혈압 체크 자주해 보시고 빈혈 수치 및 흉부 X선 촬영도 고려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가까운 병원 내원 후 상담하시는 것을 권유드립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10키로 갑작스런 체중감량, 그리고 4년이 지난 지금 시력이 안좋은건지 잘보이던게 잘안보이구요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체중이 지나치게 많이 증가하게 되면 대사증후군, 심혈관질환, 당뇨병, 암 발생률 뿐만 아니라 사망률도 증가하게 됩니다.

체중 감량에 있어서 가장 먼저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은 식사와 운동 관리 입니다.
이 방법으로 실패했을 경우 약물 복용을 고려하게 되는데, 약물 복용을 한다고 해서 식사, 운동 관리를 게을리 해서는 안됩니다. 식사, 운동 관리를 하면서 약물의 도움을 받는 것이지요.

체중 감량의 핵심은 섭취량보다 소비량을 늘리는 것이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하고 있는 운동이 있다면 얼마만큼 하고 있는지와 현재 섭취량에 대해 점검해 볼 필요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질문자님의 BMI는 26.2로 1단계 비만에 해당하며, 키에 적절한 표준 체중은 61.4kg 정도입니다.
표준 체중을 유지하기 위한 하루 필요 열량은 1,841kcal 이지만, 체중 감량이 필요하다면 300~500kcal 정도 감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때 한 달에 1~2kg 정도 체중감량이 가능합니다.

체중 감량은 단기간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며, 너무 단기간에 급속하게 체중 감량이 되는 경우에는 건강에도 이상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무리하게 다이어트를 하면 어지러움, 변비, 생리불순, 탈모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무리한 다이어트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지속 가능한 식습관을 위해서 아래에 섭취량을 조절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 안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섭취 시간 제한 : 아침 식사 부터 12시간 이내에 음식을 섭취하고, 취침 2시간 이전에는 음식물 섭취를 제한합니다.
2. 반식 : 세 끼니 규칙적인 시간에 섭취하되, 평소 섭취량의 절반으로 섭취량을 줄입니다.
3. 식품 선택 : 섭취량 전체의 1/2은 식이섬유소가 풍부한 채소 반찬, 1/4은 복합당질 식품(쌀, 보리, 호밀, 귀리, 보리 등), 1/4은 어육류 반찬(고기, 생선, 두부, 달걀 등)으로 구성합니다.
4. 수분 섭취 : 하루 1.5~2L의 물을 조금씩 수시로 섭취합니다.
5. 간식 섭취 : 불필요한 간식은 금지하되 줄어든 식사량으로 인해 간식이 필요하다면, 과일, 채소, 견과류를 이용합니다.
6. 활동량 증가 : 규칙적인 운동과 함께 일상 생활 속에서 몸을 자주 움직이고 스트레칭을 합니다.
7. 충분한 수면 : 7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시간으로 내 몸에 안정과 휴식을 보장합니다.

참고로, 식사는 20분 이상 천천히 하시는 것이 포만감을 제 때 느껴 식사량을 조절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순당질, 정백당이 많은 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포만감을 느끼게 하는 호르몬을 방해하여 섭취량 조절 및 간식 조절에 실패하게 되므로 이런 식품은 가급적 적게 드시도록 노력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기타 여러가지 증상들에 대해서는 단순 체중 증가가 원인일 것이라고 미루어 짐작하지 마시고, 가까운 병원에 내원하시어 정확한 진료와 진단을 받으시기를 권해 드립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