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있는 59세 남성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있는 59세 남성입니다. 항진증 진단 받은지 4년째이고, 첫진단 받은뒤 2년간은 증상도 덜하고 가볍게 보아서 약복용도 제대로 하지않았습니다.
그 뒤 2년간 살이 거의 10kg이상 빠지고 심장이 두근대는 증상이 심해져서 병원에서 꾸준히 피검사 수치보고 꼬박꼬박 약복용 중입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살이 빠져서 그 이후로도 5kg정도 더 빠져서 운동을 물론, 일상생활을 하기에도 힘들정도 입니다.

갑상선약을 복용하고, 호르몬 수치가 정상에 근접한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살이 계속 빠지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특히나 가슴두근거림이 너무나 심하게 느껴지는데 맥박을 재보면 평균 80정도의 수치로 그리 높게 나오지도 않는데 왜 그렇게 느끼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있는 59세 남성입니다. 항진 ...
이완구
이완구[전문의] 맑은샘내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27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내분비내과 상담의 이완구 입니다.

갑상선기능 항진증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간혹 있지만, 치료를 적절하게 제 때에 하지 않으면 심각한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는 질환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살이나 빠지는 정도의 질환으로 알고 어떤 분들은 체중감소 목적으로 치료 받기를 싫어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치료가 늦을수록 근육이 약화되는데, 심한 경우 하지 마비가 와서 걸을 수 없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심장근육이 손상되면 심방세동같은 부정맥, 심근증 등이 발생하고 결국 심부전으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상태에 도달했다 하더라도 약을 잘 복용하면 어느정도 좋아지기는 하지만, 대개는 평생 후유증이 남게 되므로 이런 일이 생기기 전부터 일찍 치료를 시작해야 합니다.

질문자의 경우 갑상선 기능 항진증이 여전히 조절이 안되고 있는 것같습니다.
우선적으로 갑상선 호르몬 수치를 정상으로 유지할 수 있는 정도로 항갑상선제의 용량을 조절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여기에 추가로 베타차단제 약물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할 것 같군요.
정확한 상황은 담당 의사선생님과 상의해보시길 바라며, 무엇보다도 갑상선에 대해 전문적 지식이 있고 경험있는 의사선생님께 치료를 받을 필요가 있을 것 같군요.
답변이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앓고있는 59세 남성입니다.
윤성원 하이닥 스코어: 6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윤성원 입니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에 대한 식사 시 주의사항 안내 드리고자 합니다.

대한영양사협회 임상영양관리지침에 따른 주의사항 간략히 정리해 드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GOOD }
- 균형잡힌 식사
- 싱거운 음식
- 고단백 식품 : 닭고기, 두부, 콩 등
- 충분한 수분 : 옥수수차 등

] BAD ]
- 염장식품 : 젓갈, 장아찌 등
- 요오드 다량 함유 식품 : 해조류, 어패류, 달걀 등 (※ 약물치료 초기에 한함)
- 인공색소 함유 식품

[ 실천사항 ]
- 적정 체중 유지를 위하여 충분한 열량과 단백질을 섭취
- 섭취량이 감소할 경우 열량보충을 위해 식사 외 간식을 이용
- 심한 설사 시,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탈수증 예방
- 혈당이 불안정한 경우에는 단순당 섭취를 제한하고 당뇨병 식사관리 원칙을 준수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행복한 하루 되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